본문 바로가기
1900s/1902

The Entertainer - Scott Joplin / 1902

by Rainysunshine 2015. 5. 16.
반응형

 

 

The Entertainer는 미국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스캇 조플린(Scott Joplin)1902년 발표한 곡으로 재즈의 초기에 유행하던 래그타임 리듬으로 되어 있다. 부제목이 "A Rag Time Two Step"으로 이는 약 1991년까지 인기를 끌었던 춤의 형식을 말한다.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선정 세기의 노래10위를 차지했다.

 

곡의 구조는 AA BB A CC DD로 되어 있고 기본적으로는 다장조의 스케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C부분으로 가면 바장조로 갔다가 D부분에서는 다시 다장조로 옮겨간다. B부분에서는 한 옥타브 높게 반복된다.

 

이 곡이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것은 리처드 암셀(Richard Amsel) 감독의 1973년 영화 <The Sting>의 주제곡으로 사용되면서였다.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그린 이 영화의 음악 감독을 맡은 마빈 해믈리쉬(Marvin Hamlish)는 이 곡을 차용해 테마를 만들었고 이 곡은 미국 싱글 차트 3, AC차트 1위에 올랐다. 마빈은 아카데미 스코어 부분을 수상했다.

 

이로 인해 래그타임이 재조명되고 다시 인기를 얻었다. 또한 논서치 레이블이 조슈아 리프킨(Joshua Rifkin)이 지휘한 <Scott Joplin: Piano Rags> 앨범을 내놓음으로써 스캇 역시 재조명 받았다. 논서치가 내놓은 이 두 장의 스캇 컴필레이션 앨범은 앨범 차트에 무려 64주간 머물면서 100만장 판매를 돌파했고 그래미 후보에도 올랐다.

 

2015051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