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s/2011

Someone Like You - Adele / 2011

by Rainysunshine 2016. 11. 3.
반응형

Someone Like You아델(Adele Adkins)2011년 발표한 앨범 <21>에 수록한 곡으로 미국, 영국, 아일랜드 등 수 개국에서 1위, 캐나다 2위 등을 기록했다. 그래미 팝 퍼포먼스 상을 수상했다. 뮤직비디오는 제이크 네이바(Jake Nava)가 프랑스 파리에서 밤과 새벽 시간을 이용해 찍었다. 화자의 외롭고 쓸쓸한 감정이 잘 묻어난다는 평을 받았다.

 

곡은 아델댄 윌슨(Dan Wilson)이 만들고 프로듀서도 함께 맡았다. 아델과의 인터뷰에서 내용은 간단해요. 그냥 보내는 거죠. 제 노래들 중에서 제가 가장 똑바로 발음을 한 노래일 거예요. 핵심을 직시하고 머리를 굴리지 않으려고 하고. 그래서 아주 좋아요. 정말 정직하고 미사여구로 꾸미지 않아서요"라고 말했다. 편곡도 신디사이저나 오토 튠 같은 프로덕션의 기교가 사용되지 않았다. 빌보드는 이 곡이 차트가 생긴 이래 목소리와 피아노만으로 된 최초의 1위곡이라고 발표했다. 빌보드와의 인터뷰에서 우린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열린 결말로 가지 않으려고 했어요. 가능한 한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로 만들려고 했죠라고 말했고 ASM에선 아델이 자신이 쓴 가사와 반쯤 만들어진 멜로디를 갖고 왔어요. 그리고 자신에게 상처 준 남자에 대한 이야기와 어떻게 만들었는지를 말했죠. 제가 도와줄 건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로 방향을 잡고 최대한 단순하게 가는 거라고 느꼈어요라고 말했다. 또한 공동 프로듀서 릭 루빈(Rick Rubin)은 "은 저에게 온갖 악기를 뒤집어 쓴 파워 발라드를 기대했는데요, 이 곡의 데모를 들은 많은 수의 사람들이 감동받고 우는 걸 보고 데모 버전을 그대로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라고 말했다.

 

많은 팬들이 궁금해 하는 노래의 주인공에 대해 아델은 Q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그는 30살로 나보다 나이가 좀 많았고 아주 많은 세상경험을 갖고 있었어요. 우린 서로의 성장을 끄집어내주었고 아주 강렬했죠. 아주 강력한 관계라고 믿고 있어서 결혼까지 할 거라고 생각할 정도였어요. 하지만 그는 전혀 원하지 않았던 거 같아요. 우리가 헤어지고 몇 달 뒤에 다른 사람이랑 약혼을 했거든요. 정말 최악의 공포감을 느꼈어요. 그리고 18개월간의 관계에 대한 끝맺음으로 이 곡을 썼죠. 침대 끝에서 감기에 걸린 채 기타를 치면서 말예요. 그러자 평화가 찾아왔어요. 자유로워진 느낌도 들었고요. 노래 속에서 난 현명해지는 거 같아요. 현실에서는 절대로 할 수 없는 말을 노래에선 하거든요. 하지만 세상과 공명할 거란 생각은 하지 못했어요라고 말했고 MTV와의 인터뷰에서는 Rolling In The DeepRumour Has It으로 표현한 방식에 대해 내가 너무 나쁜 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사람을 그리는 방식이 감정적인 낭비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와 헤어져서 슬프고 후회되는 게 있지만 그는 여전히 내 인생에 있어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너 없는 2년도 괜찮았어, 난 괜찮아'라고 말하는 곡을 쓰고 싶었어요. 그랬더니 정말 자유롭게 느껴졌어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디지털 스파이와의 인터뷰에서는 곡을 쓸 때 정말 비참하고 몹시 외로웠어요. ‘너 없어도 잘 살거야란 의미의 Rolling In The Deep과는 상충되죠. 40대가 되어서 그를 다시 찾는 걸 상상했어요. 하지만 그는 아름다운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완벽한 행복을 누리고 있고 난 여전히 나 혼자인 생각도 들었어요. 그리고 그런 생각이 드니 겁이 났어요라고 말해 조금 다른 분위기도 느끼게 한다.

 

20161103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I heard that you're settled down that you found a girl and you're married now

네가 살림 차렸단 말을 들었어, 한 여자를 만나 이젠 결혼하고

I heard that your dreams came true

꿈을 이뤘다고

Guess she gave you things I didn't give to you

그녀는 내가 주지 않는 걸 줬나봐

Old friend, why are you so shy?

옛 친구, 왜 그렇게 부끄러워해?

Ain't like you to hold back or hide from the light

감추거나 숨는 건 너 답지 않아

 

I hate to turn up out of the blue, uninvited

초대받지 않고 느닷없이 나타나는 건 싫은데

But I couldn't stay away, I couldn't fight it

떠날 수도 싸울 수도 없었어

I had hoped you'd see my face

네가 내 얼굴을 보길 바랐어

And that you'd be reminded that for me it isn't over

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를

 

※※ Never mind, I'll find someone like you

아냐, 신경 쓰지 마, 내가 너 같은 사람을 찾을게

I wish nothing but the best for you two

오직 너희 둘이 최고로 좋기를 바라

"Don't forget me," I beg "I'll remember," you said

"날 잊지 마빈다, 네가 "기억할게"라고 말했잖아

Sometimes it lasts in love, but sometimes it hurts instead X2

사랑은 가끔 지속되기도 하지만 가끔은 오히려 상처되지

  

You know how the time flies, only yesterday was the time of our lives

시간 빠르다, 우리의 시간은 이제 과거일 뿐이야

We were born and raised in a summer haze

우린 여름의 안개 속에서 태어나고 자라

Bound by the surprise of our glory days

경이로운 영광의 날들로 향했지

 

I hate to turn up out of the blue, uninvited

초대받지 않고 느닷없이 나타나는 건 싫은데

But I couldn't stay away, I couldn't fight it

떠날 수도 싸울 수도 없었어

I had hoped you'd see my face

네가 내 얼굴을 보길 바랐어

And that you'd be reminded that for me it isn't over

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를

 

Never mind, I'll find someone like you

아냐신경 쓰지 마내가 너 같은 사람을 찾을게

I wish nothing but the best for you two

오직 너희 둘이 최고로 좋기를 바라

"Don't forget me," I beg "I'll remember," you said

"날 잊지 마“ 빈다, 네가 "기억할게"라고 말했잖아

Sometimes it lasts in love, but sometimes it hurts instead X2

사랑은 가끔 지속되기도 하지만 가끔은 오히려 상처되지

 

Nothing compares, no worries or cares

비교할 것도, 걱정할 것도, 신경 쓸 것도 없어

Regrets and mistakes, they're memories made

후회와 실수는 추억을 만들잖아

Who would have known how bittersweet this would taste?

누가 알았겠어 이게 이토록 달콤 쌉쌀할지

 

 

[2000's/2008] - Chasing Pavements - Adele 

[2000's/2008] - Make You Feel My Love - Adele

[2010's/2010] - Rolling In The Deep - Adele 

[2010's/2015] - Hello - Adele 

[2010's/2015] - When We Were Young - Adele 


이 사이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Do you like it?Do you like it?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