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s/2023

Cupid - 피프티피프티(FiftyFifty) / 2023

Rainysunshine 2023. 4. 16. 06:00
반응형

 

Cupid 새나, 시오, 아란, 키나로 구성된 대한민국 걸그룹 피프티피프티(FiftyFifty)가 2023년 발표한 싱글로 싱가포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 크게 인기를 누렸고 캐나다 7위, UK  8위, 아일랜드 14위, US 19위, 멜론 24위 등을 기록했다. US 빌보드 기준으로 국내 팀의 데뷔 후 최단기간(135일) 차트인 한 곡으로 화제가 되었다. 영어 가사로 된 트윈버전을 함께 발표했다. 

 

애덤 본 멘처(Adam von Mentzer), 맥 팰랜더-짜이(Mac Felländer-Tsai), 루이스 우딘(Louise Udin) 등이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서로 참여했고 시안(SIAHN, 안영일)이 작사, 편곡, 프로듀서로, 아인(AHIN)과 멤버인 키나가 작사에 참여했다. 홍보글은 "샹송을 연상케 하는 레트로 풍 감성의 선율과 아련한 목소리, 미니멀한 디스코 비트와 펑키한 베이스라인, 코러스 파트의 청량한 신스와 멜로디컬한 피아노 멜로디"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뮤직비디오는 이강호, 이혜지가 감독을 맡았다. 곡의 표현을 위해 현실과 꿈을 구분하는 형식으로 담았다. 키나유튜브 메이킹에서 "쨍한 색감은 소녀들의 미래를 표현한 거고요. 흐린 색감은 소녀들의 서툰 현재 모습을 표현한 거예요. 그래서 네온사인, 크로마키, 쇼윈도우 장면은 꿈이예요. 포토부스 장면은 제가 딱 원하던 장면입니다. 우리가 주황색 배경으로 검은 옷을 입고 넷이 서 있는 장면도"라고 말했다. 시오는 "미술팀에서 침대모형을 만들어 주셨는데요. 감독님께서 '노래 틀어줄 테니 올라가서 노세요!'라고 하셔서 키나 언니랑 올라가서 막 놀고 있는데 갑자기 우둑 하더니 침대가 부서진 거예요. 그래서 '어!'했는데, 노래는 계속 나오고 있으니까 계속 놀아야 해서 당황한 표정으로 계속 놀았어요. 근데 그 당황한 표정이 티저로 나갔어요. 그때 그 당황스러움을 잊을 수가 없어요"라며 에피소드를 전했다. 

 

가사는 전체적으로 외로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화자는 큐피드와 같은 샤머니즘에 의존하기도 하지만 결국엔 그것보다는 자기 자신을 믿기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홍보글에는 "잘 해내고 싶은 마음과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의 괴리감. 그 불안한 상황에서 유일하게 의존할 존재 큐피드. 큐피드는 불안한 심리 상태에서 마음속의 부적 같은 존재로, 안도감을 주기도 하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원망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수동적이었던 소녀들이 주체적으로 바뀌는 순간, 소녀들은 더 이상 큐피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의존하던 큐피드에서 벗어나, 두려움을 이기고 변화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곡은 네 소녀의 성장 과정, 그 시작을 보여주는 노래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엠빅스와의 인터뷰에서 키나는 "You know? Hey d-d-d-dumb boy" 부분에 대해 "이 말하듯이 하는 구간의 가사를 셀 수도 없이 바꿨어요. 수정을 하다가 이렇게 나왔는데요.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말했고 시오는"'Cupid is so dumb'하는 부분은 '큐피드, 비켜, 바보야, 내가 쟁취할 거야'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라고 말했다.

 

큐피드는 로마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으로 화살을 쏘아 서로의 사랑을 이어준다. 하지만 간혹 엉뚱한 곳에 화살을 쏘기 때문에 인간들을 곤란한 상황에 빠트린다. 이들의 싱글 표지에는 큐피드가 화자의 마음을 잘 대변하지 못한다는 걸 표현하기 위해서 화살을 거꾸로 쏘는 그림을 사용했다. 

 

20230415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a, la, la, la-la-la, la, la-la-la, la, la-la-la

불꺼진 romantic all my life
내 주위는 온통 lovely day
내 눈 속에 비친 arrow sign
(Oh why, oh why, oh why, oh why?)

I'm feeling lonely (lonely)
그만 힐끗대고 말해줘요 hold me (hold me)
다시 crying in my room
숨기고 싶어 (say what you say, but I want it more)
But still I want it more, more, more

I gave a second chance to Cupid
널 믿은 내가 정말 stupid
보여줄게 숨겨왔던 love, is it real?
Cupid is so dumb

또 꿈길을 걷는 every day
눈 뜨면 다시 또 flew away
Waiting around is a waste (waste)
나 솔직히 지금이 편해
상상만큼 짜릿한 걸까?

Now I'm so lonely (lonely)
매일 꿈속에서 연습했죠 kiss me (kiss me)
다시 crying in my room
포기할까봐 (say what you say, but I want it more)
But still I want it more, more, more

I gave a second chance to Cupid
널 믿은 내가 정말 stupid
보여줄게 숨겨왔던 love, is it real?
Cupid is so dumb

I'm so lonely, hold me tightly
짜릿한 걸 원해 who will really love me truly
내게 기다림은 없어 I can't wait
더는 믿지 않아 now I'm gonna make it mine
Love is a light, I'ma show my love is right
It's not a joke, so give it to me right now
No more chance to you
You know, hey, d-d-d-dumb boy

꿈속에 매일 밤
Someone who will share this feeling
I'm a fool
A fool for love, a fool for love

I gave a second chance to Cupid
널 믿은 내가 정말 stupid
보여줄게 숨겨왔던 love, is it real?
Cupid is so dumb
I gave a second chance to Cupid (hopeless girl is seeking)
널 믿은 내가 정말 stupid (someone who will share this feeling)
다시 한번 못 들은 척 기회를 줄게 (I'm a fool)
Cupid is so dumb (a fool for love, a fool for love) 

 

 

 

[2000s/2008] - Pretty Girl - 카라(Kara)

[2000s/2009] - Fire - 투애니원(2NE1)

[2010s/2016] - Why So Lonely? - 원더걸스(Wonder Girls)

[2010s/2016] - Cheer Up - 트와이스(Twice)

[2010s/2018] - Kiss And Make Up - Dua Lipa Feat. 블랙핑크(BlackPink)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