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80s/1984

J에게 - 이선희 / 1984

by Rainysunshine 2022. 2. 5.
반응형

J에게이선희 임성균 2인조로 구성된 당시 인천전문대 음악동아리 451984MBC 강변 가요제에 출전해 발표한 출전곡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대상 수상 후 얼마 뒤 이선희는 솔로로 가수 활동을 시작해 이 곡으로 KBS <가요톱텐> 1위를 차지했고 그 해 연말 MBCKBS에서 각각 신인 가수상을 수상했다. 이선희는 가장 좋아하는 곡(애창곡)을 자신에게 물어볼 때마다 J에게를 의무적으로 무조건 꼽는다고 말했다. 장혜리, 백청강, 이승기 등 셀 수 없이 많은 가수들이 커버했고 아직도 커버하고 있다. 2021년에는 JTBC <싱어게인1> 우승자 이승윤과 불렀다. 개인적으로는 코미디언 이주일의 버전이 기억난다. 연세대학교 응원가 중 한 곡이다. 

 

작곡가 이세건이 만들고 정경천이 편곡을 맡았다. 이세건은 이 곡으로 1984년 KBS 가사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이선희 SBS <힐링 캠프>JTBC <히든싱어3>에 출연해 말한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때 노래를 배우기 위해 남영동의 장욱조 음악실을 찾아 심사를 받으러 갔었어요. 노래는 잘 부른다는 말을 들었지만 수업료가 비싸 사무실을 다닐 수가 없었죠. 그런데 사무실을 나오던 중에 한 무명의 작곡가가 악보들을 꾸겨 쓰레기통에 버리고 있었어요. 그래서 선생님 왜 악보를 버리세요?’라고 물으니 아무도 내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고 말하셨어요. 그래서 제가 부르면 안 될까요?’라고 물었더니 맘껏 가져가서 부르라고 하시는 거예요. 바로 그 악보들 중에 J에게가 있었어요. 이후 저작권은 모두 선생님을 드렸어요라고 말했다. 이세건은 이후 민해경에게 사랑은 이제 그만, 오복에게 J 그대는, 소녀 등을 주며 히트 작곡가가 되고 정경천도 "이 곡 이후 편곡자로서의 내리막길이 없었어요"라고 말했다.

 

가요제에 단 둘이 출전하게 된 것에 대해 임성균2011뉴욕일보와의 인터뷰에서 “1학년 때 음악 동아리 45을 창단했어요. 그리고 이듬해 학교 축제에서 가창력이 돋보였던 이선희를 멤버로 영입했죠. 어쩔 수 없이 우리가 가요제를 위해 호흡을 맞춘 건 불과 3개월 남짓에 불과했어요. 당시 우리 동아리는 그룹과 혼성듀엣 두 부문에 걸쳐 신청해 놓았었는데 그룹은 예선에서 탈락하고 혼성듀엣만 통과했어요. 보통 예선에서 몇 소절만 부르면 심사위원들은 통과 여부만을 곧바로 결정했는데 J에게1절을 끝까지 다 들으시더라고요. 느낌이 좋았죠라고 말했다.

 

대상 수상 후 45으로 활동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임성균의 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수상 이후 방송 활동으로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했어요. 하지만 군대에 가야했죠. 어차피 가야 할 곳이었기에 이선희에게 솔로를 권유했어요. 그리고 저는 군 생활을 한 뒤 제대 후에 기획사에 들어갔죠. 1989년 솔로 앨범도 발표했지만 소속사에서 뇌물 스캔들이 터져 가수는 내 길이 아닌가보다싶었어요. 그저 음악이 좋아 미사리 카페에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들의 스산한 삶을 보며 어쩌면 나의 미래일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그만 가수의 꿈을 접었죠. 그리고 무역회사에 들어간 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이민을 갔어요." 임성균은 그곳에서 한인들을 위해 4막5장을 재결성해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연 날 이선희의 무대의상은 아직까지도 화제가 되고 있다. 이선희는 큰 안경과 파마머리는 부모님의 눈을 속이기 위해, 월남치마를 입은 것은 "청바지는 안 된다"고 말해 대회규정상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치마는 관객으로 온 초등학생의 옷을 빌려 입은 것이다. 이선희는 "치마를 돌려줘야 한다는 생각밖에는 없어 치마 빌려준 학생을 찾아가고 있었는데 대상 수상 소리가 들렸어요"라고 말했다.

 

2015111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J 지난밤 꿈 속에

J 만났던 모습은

내 가슴 속 깊이 여울져 남아있네

J 아름다운 여름날이

멀리 사라졌다 해도

J 나의 사랑은 아직도 변함없는데

[2000s/2005] - 인연 - 이선희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