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s/1962

He Hit Me - 크리스탈즈 The Crystals / 1962

Rainysunshine 2024. 9. 3. 12:00
반응형

He Hit Me (And It Felt Like A Kiss)는 1960년대 US 걸그룹 크리스탈즈(The Crystals)가 1962년 발표한 곡으로 1963년 두 번째 스튜디오 앨범 <He's A Rebel>에 수록했다. 싱글로 발표했으나 가사에 대한 팬들의 반발 때문에 라디오에서 거의 나오지 않아 차트에는 오르지 못했다. 세인트 에티엔(Saint Etienne)이 She's The One, 라나 델 레이(Lana Del Rey)의 Ultraviolence에서 이 곡의 제목을 가사로 사용했고 스피리추얼라이즈드(The Spiritualized)는 제목을 꼬아 2005년 She Kissed Me (It Felt Like a Hit)을 발표하는 등 많은 뮤지션들에게 영감을 준 것으로 보인다. 에이미 와인하우스(Amy Winehouse), (Hole)의 코트니 러브(Courtney Love) 등 다수의 가수들이 커버했다.

 

제리 고핀(Gerry Goffin, 19390211 – 20140619)과 캐롤 킹(Carole King)이 만들고 필 스펙터(Phil Spector, 19391226 – 20210116)가 프로듀서를 맡았다. 프랭크 보르자게(Frank Borzage) 감독의 1934년 판타지 영화 <릴리옴(Liliom)>에 나오는 "He hit me. I heard the sound of it. But it didn't hurt, Mother. It felt just like a kiss"에서 무의식적으로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제리캐롤은 당시 보모로 일하던 리틀 에바(Little Eva)가 남자 친구에게 주기적으로 맞고 오는 것을 보고 이 곡을 만들었다. 캐롤에바에게 "왜 그런 학대를 견디며 사귀냐"고 물었더니 에바는 그게 자기를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사랑의 징표라는 식으로 말했다. 또한 <Always Magic in the Air: The Bomp and Brilliance of the Brill Building Era>에서 제리는 "에바가 심하게 멍들어서 왔어요. 질투 많은 그녀의 애인이 그렇게 한 거죠. 자기 방으로 가기 전에 에바는 웃으면서 '그는 정말로 절 사랑해요'라고 말했어요. 둘은 그 해에 결혼 했죠"라고 말했다. 캐롤은 또 한 인터뷰에서 자신도 그런 데이트 폭력의 대상 이였으면서 이런 곡을 만들어 유감이란 식으로 말하며 물론 제리가 자신에게 그랬던 건 아니고 부모에게 학대를 받았다고 말했다. 

 

팀의 리더 라라 브룩스(La La Brooks)가 모조와 한 인터뷰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안타깝기도 하고 오해를 산 곡이기도 하고 우리에겐 이상했던 곡이기도 해요. 이 노래 때문에 우리가 역풍을 맞았죠. 전 당시 10대였는데 의미를 파악하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나요. 왜 이 우리에게 이런 곡을 녹음하게 했을까도 고민이었죠. 리드 보컬을 맡은 바바라 앨스톤(Barbara Alston)도 힘들어했는데 흥미를 잃고 전혀 감정 없이 노래를 불러 이 그렇게 느슨하게 부르면 안 된다고 역정을 내기도 했어요." 

 

가사는 절대적인 권력에 구속을 당함으로써 안정감을 느끼고 폭력이나 지나친 간섭을 사랑의 행위로 받아들이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다. 그러니까 전적으로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것이다. "사랑해서 널 때렸어"와는 다른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어떤 행위도 자신을 사랑해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에바의 경우처럼 상대의 질투를 통해 사랑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더욱 더 큰 애정의 징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로렌스 캐스단(Lawrence Kasdan) 감독의 1990년 영화 <바람둥이 길들이기(I Love You To Death)>에서도 이런 걸 볼 수 있다. 조이가 하도 바람을 피니까 로잘리조이를 죽인다. 하지만 죽지 않고 살아난 조이로잘리가 자신을 얼마나 사랑했으면 그랬을까로 이해하며 다시 사랑에 빠진다. 상대가 자신에게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날 정도로 지나친 관심을 가져줄수록 행복한 사람이여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부모의 회초리에서 사랑을 느끼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을 거 같다.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e hit me and it felt like a kiss

그가 날 때렸어 근데 그게 키스같이 느꼈어

He hit me but it didn't hurt me

그가 날 쳤어 하지만 아프지 않았어

He couldn't stand to hear me say

That I'd been with someone new

그는 내가 새로운 누군가와 있었다는 말을 참을 수가 없었어

And when I told him I had been untrue

난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지

 

He hit me and it felt like a kiss

그가 날 때렸어 근데 키스 같았어

He hit me and I knew he loved me

그가 날 쳤어 그래서 그가 날 사랑한다는 걸 알았어

If he didn't care for me

그가 날 신경 쓰지 않았다면 

I could have never made him mad

그를 화나게 하지 않을 수도 있었는데

But he hit me and I was glad

하지만 그가 날 때려서 기뻐

 

Yes, he hit me and it felt like a kiss

그래, 그가 날 때렸고 키스 같았어

He hit me and I knew I loved him

그가 날 때려서 그가 날 사랑하는 걸 알았어

And then he took me in his arms

With all the tenderness there is

그는 아주 다정하게 팔로 나를 감쌌어

And when he kissed me, he made me his

그가 내게 키스했을 때 나는 그의 것이 되었어 

 

[1950s/1957] - Maybe - The Chantels

[1960s/1962] - Tell Him - The Exciters

[1960s/1962] - He's A Rebel - The Crystals

[1960s/1963] - Then He Kissed Me - The Crystals

[1960s/1963] - Da Doo Ron Ron - The Crystals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