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80s/1980

Keep On Loving You - REO Speedwagon / 1980

by Rainysunshine 2018. 3. 8.
반응형

Keep On Loving YouREO 스피드웨건(REO Speedwagon)1980년 발표한 9번째 스튜디오 앨범 <Hi Infidelity>에 수록된 곡으로 미국 1, 캐나다 2, 아일랜드 6, 영국 7, 미국 1980년대 결산 88위 등을 기록했다. 빌보드가 생긴 이후 500번째 1위곡이다.

 

팀의 리더 케빈 크로닌(Kevin Cronin)이 만들었고 케빈케빈 비미쉬(Kevin Beamish), 앨런 그레이쩌(Alan Gratzer), 게리 리크라스(Gary Richrath) 등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케빈송팩츠와의 인터뷰에서 이 곡은 낙원 속에서 근심이 있는, 음양적인 면이 있어요. 전 항상 믿었죠, 사람들은 변화할 수 있는 거고 삶이 우연히 힘든 지점에 있어도 그곳으로부터 반드시 달아나야만 하는 건 아니라고요. 사람의 눈을 보면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가치가 충분히 있어요. 그러면 자신의 전부를 줄 수 있고 전 그렇게 했어요그래서 그런 가사를 썼어요진심으로요최선을 다했거든요. 근데 모든 걸 주어도 그게 효과가 없다는 걸 깨닫는 지점이 있어요. 그래서 잘 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죠. 제가 쓴 가장 고통스런 곡이예요. 많은 사람들이 수년 동안 자신들의 결혼식에서 이 곡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혹은 첫 댄스 곡이였는지, 애인과 부른 자신들의 인생 곡인지를 얘기했는데요. 항상 제 생각은 그랬어요. ‘잠깐! 노래의 가사는 들어본 거예요?’라고요”라고 말했다. 케빈은 아내가 바람을 피워 이 곡을 만들었고 이 곡의 가사로 자신의 마음을 내보였지만 아내는 끝내 떠나고 말았다. 둘은 이혼해 10여 년간 떨어져 살았지만 이후 재결합했다.

 

키보드주자 닐 도티(Neil Doughty)2011 노이즈크립과의 인터뷰에서 앨범을 녹음할 당시 멤버 전원이 힘든 일을 겪고 있었어요. 케빈도 마찬가지였죠. 케빈이 이 곡을 처음 부를 때가 기억나요. 전 우리가 록밴드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런 발라드를 불러도 될까하는 불안감이 있었어요. 우리의 열성팬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확신이 서지 않았죠. 그런데 게리가 앰프를 11까지 올리고 기타를 치는데... 그 때 안도했어요. 게리케빈의 다른 곡 작업과 연주 스타일이 이 곡에서 굉장한 효과를 가져왔어요. 그리고 한 번 라디오에서 나오기 시작하자 폭발해버렸죠. 드디어 회사에 수년간 원했던 히트곡을 줄 수 있었고 우리의 삶도 완전히 바뀌어 버렸어요라고 말했다.

 

뮤직비디오는 브루스 고어스(Bruce Gowers)가 감독을 맡았고 하루에 4편의 MV를 찍을 만큼 적은 예산이 들었지만 이듬해 MTV가 개국해 그 덕을 톡톡히 보았다. 케빈<I Want My MTV>에서 “MV는 촌뜨기인 우리를 뭔가 멋진 사람들로 보이게 해주었어요. 또한 멋진 여성이 도서관 안경을 끼고 정신과 의사로 등장하는 데, 당시 많이 화제가 되었어요. 우리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류 모델이였죠라고 말했다. MV 첫 부분에서 케빈은 의사에게 한 여성에 대한 노래를 만들었는데 그 여성이 잊히지 않고 그 여성을 생각할 때면 자신이 아닌 다른 남자들과 있는 모습 때문에 미치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그녀가 어디서 왔는지 누구인지 의사에게 묻는다. 의사는 그 아이디어는 전적으로 자신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말하며 환상 속의 여자와 같이 머리를 풀어 헤친다.

 

20180308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You should've seen by the look in my eyes, baby there was something missing

네가 내 눈을 봐야 했는데, 뭔가 빠져 있었어

You should've known by the tone of my voice, maybe but you didn't listen

내 목소리의 톤으로 알았어야 했어 하지만 넌 듣지 않았지

You played dead but you never bled

넌 죽은 것처럼 연기했지만 피를 흘리지 않았어

Instead you lay still in the grass all coiled up and hissing

대신 잔디 위에 누워 똬리를 틀고 쉭쉭 거렸지

And though I know all about those men, still I don't remember

그 남자들에 대해 다 알지만, 여전히 기억이 안나

Cause it was us baby, way before then and we're still together

그게 우리였으니까, 그전에 우린 여전히 함께였으니까

And I meant, every word I said

내가 말한 모든 게 진심 이였으니까

When I said that I love you I meant that I love you forever

내가 널 사랑한다고 말하면 그건 널 영원히 사랑한다는 걸 의미 했어 

 

And I'm gonna keep on loving you

그래서 널 계속 사랑할 거야

Cause it's the only thing I wanna do

그게 내가 원하는 유일한 거니까

I don't wanna sleep I just wanna keep on loving you

잠자고 싶지 않아, 그냥 널 계속 사랑하고 싶어 


[1980's/1980] - In Your Letter - REO Speedwagon / 1980 

[1980's/1984] - Can’t Fight This Feeling - REO Speedwagon / 1984 

[1980's/1984] - One Lonely Night - REO Speedwagon / 1984

[1980's/1987] - In My Dreams - REO Speedwagon / 1987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