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70s/1975

I’m Not In Love – 10CC / 1975

by Rainysunshine 2018. 3. 26.
반응형

I'm Not In Love 10CC1975년 발표한 3번째 스튜디오 앨범 <The Original Soundtrack>에 수록된 곡으로 영국, 캐나다, 아일랜드 1위를 기록했고, 미국에선 2위에 올랐다. 미국에서 3주간 2위할 때 1위곡들이 3주 모두 달랐다. 1990윌 투 파워(Will To Power)가 커버해 미국과 캐나다 7위에 올랐다.

 

에릭 스튜어트(Eric Stewart)그래험 골드맨(Graham Gouldman)이 만들었고 팀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에릭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18살 때 16살의 글로리아라는 멋진 여성을 만났어요. 3년 후에 우린 결혼했죠. 몇 해 지나 글로리아는 제게 더 이상 사랑해라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거 같아라고 말했어요. 전 그녀에게 그 말을 매일 하면 말로만 그러는 걸로 들릴 거야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실제 그 말을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되었죠. 그래서 'I'm not in love'이란 말이 제 스스로와의 수사학적인 대화가 되었어요라고 말했고 SOS와의 인터뷰에서는 결혼 후 8년이 지나 와이프가 왜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안 해?’라고 말했어요. 전 맘속으로 그걸 계속 반복하는 건 미친 거다. 그렇게 되면 그 말의 의미가 퇴색될 거라는 생각에 와이프에게 매일 그 말을 하면 결국에는 그 말이 그대로의 뜻을 의미하지 않게 될 거야라고 말했어요. 이 생각은 그 말을 하지 않고 다른 말로 그 말뜻을 전하려는 일이 벌어질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I'm not in love with you'라는 말을 선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갔어요라고 말했다.

 

에릭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틀 정도 가사를 썼어요. 'I keep your picture up on the wall, it hides a nasty stain' 부분은 부모님 집의 침실 벽에 금이 간 것을 보고 만든 거예요. 그 위에 글로리아 사진을 올려놓았거든요. 곡을 들고 스튜디오에 갔더니 누군가 사랑하지 않아라고? 뭔 소리야! 그런 말 하면 안 돼!’라고 말했어요. 근데 그래험은 저와 같이 작업을 해보자고 했죠. 우리 둘 다 The Girl From Ipanema를 좋아해서 비슷한 보사노바 스타일을 가미했어요. 그런데 드러머 케빈 고들리(Kevin Godley)가 우리 둘의 작업을 듣고서는 형편없다고 말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린 그냥 그 곡을 버리려고 했어요. 그런데 제가 스튜디오를 걸어갈 때 비서가 노래하고 유리창을 청소하는 분이 휘파람 부는 걸 들었어요. 저는 그게 우리 노래라는 걸 알았죠. 케빈이 다시 한 번 해보자고 해서 재작업에 들어갔어요. 전 합창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키보드를 연주하는 롤 크렘(Lol Creme)이 그냥 반복해서돌리자고 했어요라고 말했다.

 

"Be quiet, big boys don't cry" 부분의 목소리는 녹음 스튜디오의 비서인 케이시 레드펀(Kathy Redfern)이 참여한 것이다. SOS와의 2005년 인터뷰에서 녹음 중에 전 그랜드 피아노의 앞의 마이크에다 대고 ‘Be quiet, big boys don’t cry’라고 말했어요.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냥 그렇게 읊었는데 다들 목소리만 제대로 하면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말했어요. 바로 그때 통제실문이 열리면서 케이시가 안을 들여다보고 에릭 방해해서 미안한데요, 전화가 왔어요라고 말했어요. 전 놀라서 바로 저 목소리야, 그녀의 목소리가 완벽해!’라고 외쳤죠라고 말했다. 케이시는 처음에 부적합하다며 거절했다.

 

에릭SOS와의 인터뷰에서 앨범을 만들고 있을 때 머큐리에서 구애가 왔어요. 그래서 전화를 걸어 와서 우리가 만든 걸 들어보라고 말했죠. 그들이 와서 듣고는 깜짝 놀라며 이건 걸작이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얼마나 원하는지, 필요한 게 뭔지, 어떤 식의 계약을 하고 싶은지 등을 물었죠. 이 한 곡의 힘 때문에 우린 5년 동안 5장의 앨범을 낸다는 계약을 맺었고 돈도 많이 받았어요. 하지만 상부회사인 포노그램은 이 곡보다는 Life Is A Minestrone이 싱글로 더 적당하다고 주장해 결국 첫 싱글이 되었죠. 이후 음악계 많은 영향력 있는 인사들이 I'm Not In Love가 싱글이 돼야 한다고 요구했고 머큐리도 압력을 행사해 결국 두 번째 싱글로 발매되었어요. 라디오용 짧은 버전을 만들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지만 라디오에서는 오히려 원래의 긴 버전을 더 선호 했어요라고 말했다.

 

가사는 화자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해 오해하지 말라고, 사랑해서 그런 거 아니라고 말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마지막 가사가 오래 떨어져 있어야 해서 일부러 그러는 것으로 보이고 "big boys don't cry"도 화자가 우는 걸 위로하는 말로 보인다. 

 

2018032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I'm not in love so don't forget it

난 사랑하지 않아 그러니 잊어버려

It's just a silly phase I'm going through

내가 겪어야 할 바보 같은 상황일 뿐이야

And just because I call you up

네게 전화했다고

Don't get me wrong, don't think you've got it made

오해하진 마, 잘될 거라고 생각지 말라고

I'm not in love, no, no, it's because

난 사랑하지 않아, 그건

 

I like to see you but then again

너 보는 게 좋아 하지만 다시

That doesn't mean you mean that much to me

네가 나에게 굉장한 의미라는 건 아냐

So if I call you, don't make a fuss

너에게 전화하더라도 야단법석 떨지 마

Don't tell your friends about the two of us

친구들에게 우리 둘에 대해 말하지 말라고

I'm not in love, no no, it's because..

난 사랑하지 않아, 그건..

 

Be quiet, big boys don't cry (X6)

조용해, 다 큰 남자는 울지 않아

 

I keep your picture upon the wall

벽에 네 사진이 있어

It hides a nasty stain that's lying there

거기 있는 지저분한 얼룩을 가려주지

So don't you ask me to give it back

그러니 돌려달라고 하지 마

I know you know it doesn't mean that much to me

너도 나도 그게 나한테 큰 의미가 없다는 걸 알잖아

I'm not in love, no no, it's because..

난 사랑하지 않아, 그건..

 

Ooh you'll wait a long time for me, ooh you'll wait a long time X2

날 오랫동안 기다려야 할 거야, 오랫동안 


2016/01/24 - [1970's/1974] - Old Wild Men - 10CC / 1974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