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70s/1979

Boat On The River – Styx / 1979

by Rainysunshine 2018. 7. 12.
반응형

Boat On The River스틱스(Styx)1979년 발표한 9번째 스튜디오 앨범 <Cornerstone>에 수록한 곡으로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에서 큰 인기를 누렸고 국내에서도 나름대로 사랑을 받았다.

 

타미 쇼(Tommy Shaw)가 만들고 보컬을 맡았다. 타미가 만돌린을, 데니스 드영(Dennis DeYoung)이 아코디온과 백업 보컬을, 척 파노조(Chuck Panozzo)가 더블 베이스를, 존 파노(John Panozzo)가 탬버린과 베이스드럼을, 제임스 영(James Young)이 어쿠스틱 기타를 각각 연주했다.

 

타미2017스매싱과의 인터뷰에서 한 번도 가져본 적이 없었던 만돌린을 샀어요. 그리고 집으로 가져와서 난 기타 연주자니까 연주할 수 있을 거야라고 자기최면을 걸었죠. 완전히 다른 튜닝을 해야 했어요. 그래도 코드를 집고 노래를 만들었어요. 유럽 포크 음악 같더라고요. 가사를 넣은 다음에 데모를 만들곤 하던 4트랙짜리 릴 테이프에 기타, 만돌린, 베이스, 보컬을 녹음했어요. 멋지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스틱스 노래 같지는 않았죠. 그래서 그냥 그 자체로 멋있다라고만 생각하고 있었어요. 별 기대를 하지 않고 친구들에게 만돌린으로 노래 만들었다고 자랑하고 들려주었는데 노래를 듣더니 갑자기 다들 앨범에 꼭 넣어야 한다는 거예요. 정말 깜짝 놀랐어요라고 말했다.

 

같은 인터뷰에서 타미미국의 라디오에서는 나오지 않았어요. 하지만 유럽과 일본에서는 이 곡을 좋아했고 자신들의 나라말 버전으로 불렀죠. 재밌는 건 만돌린 솔로를 똑같이 하더라고요. 만돌린이 멜로디의 일부 같았어요라고 말했고 데니스타미는 이 전에 Never Say Never를 만든 적이 있어요. 그래서 타미에게 아이디어를 가져오라고 항상 말하곤 했죠. 타미가 데모테이프를 가져오더니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했어요. 그게 Boat On The River였어요. 어쿠스틱 했는데... 듣고는 생각했죠. ‘와우, 왜 앨범에 넣으면 안 돼? 훌륭한 곡이야라고요. 근데 반대도 있었어요. 하지만 전 지옥행을 택했죠. 이 노래를 매우 자연적인 방식(organic)으로 돕고 싶었어요. 그래서 아코디언이 들어간 거예요. 전 원래 아코디언 연주자였거든요. 7살에 배우기 시작했고 태어나 처음 배운 악기 였어요라고 말했다.


"Tranquility Base"는 미국 우주선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했을 때 처음 밟은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요한 바다'로 번역하고 있는데 '고요한 기지'라고 번역하는 곳도 있다. 

 

20180712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Take me back to my boat on the river

강위의 보트로 날 데려가줘

I need to go down, I need to come down

내려가 봐야 하겠어

Take me back to my boat on the river

강위의 보트로 날 데려다줘

And I won't cry out any more

그러면 더 이상 울지 않을 거야

 

Time stands still as I gaze in her waters

그 강물을 바라보며 시간을 견딜 거야

She eases me down, touching me gently

강은 날 부드럽게 만지며 편안하게 해줘

With the waters that flow past my boat on the river

내 보트를 지나 흘러가는 강물로

So I don't cry out anymore

그래서 난 더 이상 울지 않아

 

Oh, the river is wise

, 강은 현명해

The river, it touches my life like the waves on the sand

강은, 모래위의 파도처럼 내 인생을 만져

And all roads lead to Tranquility Base where the frown on my face disappears

내 얼굴의 주름을 사라지게 하는 TB로 모든 길을 이끌지

 

Take me down to my boat on the river

강위의 보트로 날 데려가줘

And I won't cry out anymore

그러면 더 이상 울지 않을 거야

 

Oh, the river is deep

, 강은 깊어

The river, it touches my life like the waves on the sand

강은, 모래위의 파도처럼 내 인생을 만져

And all roads lead to Tranquility Base where the frown on my face disappears

내 얼굴의 주름을 사라지게 하는 TB로 모든 길을 이끌지 


2017/02/16 - [1970's/1977] - Come Sail Away - Styx / 1977

2016/05/22 - [1970's/1979] - Babe - Styx / 1979

2017/08/06 - [1980's/1981] - The Best Of Times – Styx / 1981

2017/08/05 - [1990's/1990] - Love At First Sight – Styx / 19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