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70s/1972

Heart Of Gold - Neil Young / 1972

by Rainysunshine 2019. 11. 21.
반응형

Heart Of Gold는 캐나다 싱어 송 라이터 닐 영(Neil Young)이 1972년 발표한 4번째 스튜디오 앨범 <Harvest>에 수록한 곡으로 미국과 캐나다 1위, 영국 10위, 아일랜드 12위 등을 기록했다. 2005년 캐나다 라디오 CBC에서 뽑은 최고의 캐나다 음악 50 배런네이키드 레이디즈(Barenaked Ladies)If I Had $1000000이안 앤 실비아(Ian & Sylvia) Four Strong Winds에 이어 3위에, 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에 포함되어 2004297, 2010303위에 올랐다. 

 

이 만들고 닐과 엘리엇 메이저(Elliot Mazer)가 프로듀서를 맡았다. 녹음은 1971년 초 내시빌 QSS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다. 당시 제임스 테일러(James Taylor)린다 론스태드(Linda Ronstadt)니 캐시(Johnny Cash)TV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위해 와 있었는데 엘리엇이 이들에게 백 업 보컬을 부탁해 성사시켰다. 린다모조와의 인터뷰에서 "우린 조정실 부스에 앉아 있었어요. 하지만 제임스의 키가 너무 커서 전 무릎을 꿇고 노래를 불렀죠. 제임스와 높이를 맞추기 위해서요. 노래의 키도 저에겐 너무 높았어요. 그리고 밤새 그렇게 하고 부르느라 너무 힘들었어요. 하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죠. 끝나고 나오니 새벽이었어요"라고 말했다. 


원래는 앨범에서는 앞 곡인 A Man Needs a Maid와 단절 없이 이어지도록 되어 있고 반주도 피아노로 했었다. 하지만 1971년 공연 중에 생각을 바꾸어 기타로 편곡했고 두 곡을 분리해 지금 우리가 접하는 앨범과 같은 버전이 되었다두 곡이 분리되자 자연스런 흐름을 위해 가사 한 줄이 날라 갔다. 두 곡이 이어지는 버전은 2007년 발매한 라이브 앨범 <Live At Massey Hall 1971>에서 들을 수 있다.

 

을 소재로 한 조나단 드미(Jonathan Demme) 감독의 2006년 다큐멘터리 영화 <Neil Young : Heart Of Gold>의 제목으로 사용되었다.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2011년 곡 You And I에서 내 생일에 넌 나체로 기타 허밍을 하며 Heart Of Gold를 불러주지("On my birthday you sang me a Heart Of Gold with a guitar humming and no clothes")” 부분에 등장한다. 여러 가수들이 커버했는데 그 중 2001년 토리 에이모스(Tory Amos)의 버전이 신선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은 공연 중에 이 곡을 만들었다. 은 당시 등을 다쳐 오랫동안 서 있을 수 없어 전기기타를 들고 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지방을 돌아야해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들어하고 있었다그러나 힘겨운 시간을 보내면서도 재미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또한 진통제의 효과로 인해 취하기도 하면서 관계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되었다. 몸이 안 좋아 부분적으로 나눠서 만들었다. 하지만 닐은 히트곡에 그렇게 신경을 쓰는 사람도 아니었고 이 곡의 히트로 얻은 명성이 점점 싫증이 났던 것 같다. 은 10년 결산 앨범 라이너 노트에 "이 곡은 나를 길 한복판에 몰아 넣었다. 나는 그 여행이 지루해져 곧 도랑으로 향했다"라고 적고 있다. 

 

20191121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I wanna live

살고 싶어요

I wanna give

주고 싶어요

I've been a miner for a heart of gold

난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을 찾는 광부죠

It's these expressions I never give

내가 절대 하지 않는 이런 표현들은

That keep me searching for a heart of gold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을 계속 찾게 해요

And I'm gettin' old

나이는 먹고 있어도

Keep me searching for a heart of gold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을 계속 찾고 있어요

And I'm getting old

나이는 들고 있지만 말이예요

 

I've been to Hollywood

할리우드에도 가봤고

I've been to Redwood

레드우드에도 가봤어요

I'd cross the ocean for a heart of gold I've been in my mind

내 맘에 있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을 찾아 대양도 건널 거예요

It's such a fine line that keeps me searching for a heart of gold

너무 좋은 가사여서 아름다운 마음을 계속 찾게 하네요

And I'm gettin' old

나이는 먹고 있어도

Keep me searching for a heart of gold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을 계속 찾고 있어요

And I'm getting old

나이는 들고 있지만 말이예요

 

 

[1960's/1969] - Cinnamon Girl - Neil Young 

[1970's/1970] - Southern Man - Neil Young 

[1970's/1975] - Cortez The Killer - Neil Young 

[1980's/1989] - Rockin' In The Free World - Neil Young 

[2010's/2010] - Love And War - Neil Young 


이 사이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