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외

Screamin' Jay Hawkins 19290718 – 20000212

by Rainysunshine 2016. 12. 10.
반응형



스크리밍 제이 호킨스(Screamin' Jay Hawkins, 이하 호킨스)는 쇼크 록의 창시자(요즘 흔히 하는 말로 조상’)로 알려진 미국의 뮤지션이다. 호킨스는 무대에서 섬뜩한 소품들을 이용해 연극 분위기의 무대를 연출했고 오페라 스타일의 보컬로 비주얼적인 충격과 음성적 효과를 이용해 인기를 얻었다. 이런 스타일의 음악은 이후 앨리스 쿠퍼(Alice Cooper), 오지 오스본(Ozzy Osbourne), 키스(Kiss), 톰 웨이츠(Tom Waits),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 등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호킨스는 젊은 시절 권투선수로 이름을 날렸다. 1949년 알라스카에서 미들급 챔피언이 되었을 정도로 실력이 뛰어났다. 하지만 어릴 때는 클래식 피아노를 배워 오페라 가수가 꿈이었고 1951타이니 그림스(Tiny Grimes)의 밴드에 몸을 담고 여러 음반에 참여하면서 가수의 꿈을 키웠다.

 

호킨스1956 I Put A Spell On You란 곡을 발표하면서 크게 인기를 얻는다. 원래는 발라드 버전이었으나 마치 술에 취한 사람처럼 괴성에 가까운 발성과 의도적인 음 이탈, 목을 잔뜩 눌러 부르는 것 등으로 당시 예쁘게만 부르는 것에 길들여져 있던 음악 팬들에게 강력한 새로움을 주었다. 이 싱글은 비록 차트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100만 장 이상이 팔려나갔고 인기를 놓치기 싫었던 음반사는 농도 짙게 성적인 버전을 발표해 방송 금지를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호킨스는 처음에 이 곡을 녹음하고 자신이 어떻게 녹음했는지 잊어버려, 무대에서 공연을 하기 위해 자신이 녹음한 버전을 익혀야 했다고 말했다. 이 곡이 나온 후 DJ 알란 프리드(Alan Freed)호킨스에게 300달러(2000달러 설도 있다)를 주며 관에서 일어서는 퍼포먼스를 제의했고 호킨스가 이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역사적인 연극적 무대가 마련되었다. 호킨스는그뿐 아니라  표범 가죽을 둘러싼 의상과 붉은 가죽 재킷, ‘헨리(Henry)’란 이름을 갖고 있는 해골, 지팡이, 고무 뱀 등 부두교를 연상시키는 소품 등으로 꾸미고 빈센트 프라이스(Vincent Price)를 모사한 듯한 느낌의 퍼포먼스를 가져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고 다시 보고 싶게끔 만드는 매력을 발산했다. 비평적으로도 대호평을 받았다.

 

이후 호킨스Constipation Blues, Orange Colored Sky, Feast Of The Mau Mau 등을 발표했고 이렇다 할 히트 곡은 없었지만 I Put A Spell On You의 막강한 퍼포먼스 덕택에 계속해서 각종 페스티벌과 공연, 행사가 끊이지 않았고 잊을만하면 심심치 않게 리메이크가 돼서 호킨스를 계속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해 주었다. 극강의 비주얼 때문인지 범상치 않은 영화에 섭외가 많이 들어와 짐 자무시(Jim Jarmusch) 감독의 <미스테리 트레인(Mystery Train)>, 알렉스 드 라 이글레시아(Álex de la Iglesia) 감독의 <프레디타(Perdita Durango)> 등을 비롯해 여러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19917호킨스<Black Music for White People>을 발매했다. 이 음반에는 톰 웨이츠Heart Attack and Vine Ice Cream Man을 커버한 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I Put A Spell On You로 유럽에서도 끊임없이 공연 요청이 들어왔었는데 Heart Attack and Vine으로 드디어 영국 싱글 차트(#42)에 오른다.

  

이 외에도 호킨스 퍼지톤스(The Fuzztones), 클래시(The Clash), 닉 케이브(Nick Cave) 등과 공연을 가졌으며 라이브 앨범을 발표하기도 했다.



호킨스는 동맥류의 이상비대를 치료하는 수술을 한 후에 2000212일 사망했다. 화장을 했고 유해는 물에 뿌려졌다. 관에서 자주 일어났던 그는 실제로는 관을 매우 싫어해서 화장을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 후에 당시만 55명의 자녀를 둔 것으로 보고 되 음악계에 충격을 주었으며 이후에도 호킨스의 자녀임을 주장하는 아이들이 계속 나타나 현재까지 75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VH1은 록 음악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사건 중의 하나로 호킨스가 남긴 75명의 자식를 꼽았다(97위).

 

호킨스는 아주 많은 여자와 사귄 것으로 알려져 있다(바람 핀 현장을 목격한 여자 친구가 등 뒤에서 그를 칼로 찌른 사건도 있었다). 그 중 6번을 결혼했고 한 자녀하고만 연락을 했었는데, 죽기 전에 지인들에게 결혼 때 낳은 자식뿐 아니라 여자친구들과 그루피들에게서 낳은 모든 자식들을 모으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한 적이 있었다. 호킨스가 죽고 난 뒤 지인들은 “당신은 호킨스의 자식인가요?(Are you one of Jay's Kids?)”란 웹 사이트를 개설했고 57명을 확인해 2001년 이들을 불러 파티를 갖고 만남의 장을 열었다. 절친인 마랄 니골리안(Maral Nigolian)친자확인에서 FBI같은 수사가 이뤄진 것은 아니고 간단한 설문조사와 외모의 유사성을 따졌다고 밝혔다.


아무리 봐도 노홍철과 너무 닮은 듯... 난 환경론자라 꼭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유사한 얼굴은 비슷한 성격을 가질 확률이 높을까?

 

20131123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I put a spell on you ’cause you’re mine     

너에게 마법을 건다넌 내 꺼니까

You better stop the things you do              

넌 그러지 않는 게 좋을 거다

I ain’t lyin’                                                 

거짓말 아니야

No I ain’t lyin’                                            

거짓말이 아니라구

 

You know I can’t stand it                           

견딜 수가 없다

You’re runnin’ around                               

넌 계속 핑계만 대는구나

You know better daddy                             

넌 더 좋은 아빠를 알겠지

I can’t stand it cause you put me down     

네가 날 바보로 만드니 참을 수가 없다

 

I put a spell on you because you’re mine 

넌 내 꺼니까 너에게 마법을 걸 거야

You’re mine                                              

넌 내꺼야

I love ya                                                    

사랑해

I love you X2 I love you anyhow                                    

아주 많이 사랑 한다

And I don’t care if you don’t want me      

네가 날 원하건 그렇지 않건 상관 없어

I’m yours right now                                  

이제부터 난 네 것이야 

 

You hear me                                             

듣고 있어?

I put a spell on you because you’re mine 

난 너에게 마법을 걸 거야왜냐하면 넌 내 거니까 

  


2013/03/29 - [1950's/1956] - I Put A Spell On You - Screamin' Jay Hawkins / 1956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