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지역의 블루스 가수 로버트 존슨(Robert Johnson, 19110508 ~ 19390816)은 1936년 보칼리온사에서 78 RPM 음반 Cross Road Blues를 발표했다. 가사는 밤에 히치하이크를 하려다 실패한 화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곡의 초판은 절판되었고 1990년 <The Complete Recordings> 음반이 나오고 나서야 대중들에게 소개되었다. 1961년 프로듀서 프랭크 드릭스(Frank Driggs)가 로버트의 앨범 <King Of The Delta Blues Singers>를 재발매 했지만 원판을 구할 수 없어 발표되지 않은 다른 버전을 넣었다.
이 곡은 형편없던 실력에서 갑자기 수준급의 연주실력을 갖춘 것에 대해 로버트가 음악을 잘하기 위해 악마에게 영혼을 팔았다는 루머와 연결되어 회자되었다. 역사가 레온 리트웩(Leon Litwack)은 이 노래에는 한적한 곳에 혼자 있는 흑인들이 느끼는 두려움이 묻어 있다고 해석한다. 화자는 백인으로부터 린치를 당할까 두려워 빨리 그 낯선 곳을 벗어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가사에는 당시 남부에서 흑인들에게만 부과했던 통행금지에 대한 암시가 있다. 또한 애인을 갖고 싶어 하는 소망을 담아 사랑의 부재로 인한 외로움까지 피력하고 있다.
로버트가 사탄을 만났다는 이야기를 담은 Me And The Devil Blues로 인해 이 소문은 더욱 더 증폭되었고 재능을 얻기 위해 악마와 거래한다는 로버트의 전설은 이후 아주 다양한 버전으로 매체에서 활용되었다. 특히 코엔(Coen) 형제의 영화 <오 형제여 어디 있는가?(O Brother, Where Art Thou?)>와 TV 시리즈 <수퍼내추럴(Supernatural)>에서 소개되었다. 로버트가 영혼을 팔은 장소는 61번 국도와 49번 국도의 교차로라고 소문이 났다. 하지만 실제로는 로버트가 교회를 떠나 세속 음악을 하겠다는 결심(교차로에서 갈아타겠다는)을 피력한 것이다.
가사에 등장하는 윌리엄 브라운(Willie Lee Brown 19000806 ~ 19521230)은 로버트에게 깊은 영향을 끼친 블루스 기타 연주자로 델타 블루스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인정받는 뮤지션이다.
1968년 3월 10일 크림(Cream)은 Crossroads란 제목으로 로버트의 곡을 연주했다. 이 버전은 8마디의 기타 리프, 장조와 단조를 오가는 편곡, 거기에 로버트의 또 다른 곡인 Traveling Riverside Blues를 추가해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 버전은 캐나다 13위, US 28위를 기록했고 기타월드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기타 솔로' 100곡 중 10위, 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최고의 기타곡' 3위,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 중 2004년 버전에 409위 등에 올랐다.
이 곡이 들어 있는 <Wheels Of Fire>는 더블(4면)로 되어 있다. 3면과 4면은 의도적으로 "Live At The Fillmore"란 부제를 달았다. 하지만 CD 버전에는 윈터랜드 볼룸에서 가진 라이브라고 적혀있다. 4곡의 라이브 곡 중 Toad만 실제로 필모어에서 녹음했다. 이런 식으로 표기한 이유는 당시 필모어가 상당한 마켓팅 파워를 갖고 있기 때문이었다.
Crossroads는 앨범에서 Spoonful 앞에 배치되었지만 실제 공연에서는 이후에 연주되었다. 에릭 클랩튼(Eric Clapton)은 자신의 두 번째 솔로 연주 때 코러스가 잘 맞지 않아서 이 곡을 완벽하지 않다고 여겼다. 곡의 끝 부분에서 잭 브루스(Jack Bruce)가 "Eric Clapton, please"라고 말함과 동시에 에릭이 "Thank you"라고 말하고 바로 (아마도 잭을 보면서) "Kerfuffle"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곡 중간이 잘 맞지 않았음을 뜻하는 영국 영어다.
에릭은 그룹 활동을 하면서 때때로 스튜디오 세션들과 어울렸는데 그들 중에는 잭과 노래를 하고 키보드를 연주하며 하모니카를 불었던 스티브 윈우드(Steve Winwood)가 있었다. 이들은 파워하우스(The Powerhouse)란 이름으로 모이면서 세 곡을 녹음했는데 그 중 한 곡이 Crossroads다. 크림의 곡과는 달리 더 느린 어번 스타일의 완전히 다른 버전이다. 이 곡은 여러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What's Shakin'>에 수록되었고 이 곡을 들은 어린 나이의 듀앤 올맨(Duane Allman)이 자신의 밴드 올맨 조이(The Allman Joys)와 이 곡을 레게 버전으로 녹음했다. 듀앤은 에릭에게 완전히 반해 후에 Layla를 같이 녹음한다.
에릭은 1988년 자신의 히트곡 모음집과 1970년대 초반 마약과 우울증으로 고생했던 경험을 살려 만든 재활센터에 이 곡을 사용했다. 에릭은 자서전에서 "로버트는 노래를 하면서 기타를 칠 때 베이스, 리듬, 높은 음을 동시에 내기 때문에 두 명 이상이 연주하는 효과를 냈어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로버트의 곡을 칠 때 핑거링이 쉽지 않죠"라고 말했다.
20191229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I went down to the crossroads, fell down on my knees
교차로로 내려가서 무릎을 꿇었지
Down to the crossroads, fell down on my knees
교차로로 내려가서 무릎을 꿇었어
Asked the Lord above for mercy, "Save me if you please"
그리곤 신에게 자비를 구했지 "절 구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제발"
I went down to the crossroads, tried to flag a ride
교차로로 가서 차를 얻어 타려 했어
Down to the crossroads, tried to flag a ride
교차로로 가서 차를 얻어 타려 했지만
Nobody seemed to know me, everybody passed me by
아무도 날 모르는척하곤 지나쳐 버리더군
Well I'm going down to Rosedale, take my rider by my side
차를 얻어 타면 로즈데일로 가려고 했어
Going down to Rosedale, take my rider by my side
로즈데일로, 차를 얻어 타면 말이야
You can still barrelhouse, baby, on the riverside
강변에 술집이 아직도 있을거야
Well I'm going down to Rosedale, take my rider by my side
차를 얻어 타면 로즈데일로 가려고 했어
Going down to Rosedale, take my rider by my side
로즈데일로, 차를 얻어 타면 말이야
You can still barrelhouse, baby, on the riverside
강변에 술집이 아직도 있을거야
You can run, you can run, tell my friend-boy, William Brown
달려, 달려라 내 친구 윌리엄 브라운에게 말해줘
Run, you can run, tell my friend-boy, William Brown
달리라고 도망칠 수 있다고 내 친구 윌리엄 브라운에게 말해줘
And I'm staying at the crossroads, believe I'm sinking down
난 교차로에 있다가 기절해버릴거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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