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0s/2003

Break Away - 빅마마(Big Mama) / 2003

by Rainysunshine 2023. 3. 28.
반응형

Break Away박민혜, 신현아, 이영현, 이지영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걸그룹 빅마마(Big Mama)가 2003년 발표한 데뷔 앨범 <Like The Bible>에 수록한 곡으로 멜론 9주 1위, 연말결산 1위 등을 기록했고 그해 거의 모든 신인상을 휩쓸었다. 코러스 가수로 유명한 김효수가 1997년 영어로 발표했던 버전을 리메이크 한 것으로 후에 스피카(Spica), 스테이씨(StayC) 등 다수의 가수들이 커버했다. 

 

박경진 작사, 이현정 작곡, 곽영준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뮤직비디오는 박경진이 감독을 맡았고 립싱크하는 가수들이 메인에서 갈채를 받고 무대 뒤에서 진짜로 노래하는 가수들이 따로 있다는 설정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당시 가요계에 만연하던 외모지상주의, 립싱크 등을 비꼰 것이다. 마지막 장면에서 빅마마가 인사할 때 립싱크 가수가 이들의 어깨를 치고 지나가자 이영현이 욱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영현 JBTC <유명가수전>에 출연해 "처음 MV를 찍는다는 설레임을 안고 메이크업하고 눈썹까지 붙였는데, 감독님이 눈썹 다 떼고 후줄근한 옷을 입으라고 해서 기분이 좋지 않았고요. 다 마치고 감독님이 옷 입고 밖에 나가서 선배들한테 인사하라 그래서 우린 진짜로 인사하러 나갔는데, 그런 장면이 연출돼서 진짜로 화가 났어요. 그들끼리는 무슨 사인이 있었나봐요. (우리한테는 아무런 얘기도 하지 않고)"라고 말했고 tvN <유퀴즈>에서는 "맨 마지막에 언니들 4명이 쫙 가고 그분들한테 우리가 인사하는 장면이 나와요. 나도 모르게 그게 너무 얄미운 거예요. 그 언니들이. 모피코트 쫙 빼입고 앞으로 쫙 나가는 게. 저희는 니트 쭈구리 같은 거 입고.. 그때 진짜 저도 모르게 몰입이 돼서 '으이씨' 이걸 해버린 거예요"라고 말했다.

 

이영현은 당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저희 MV가 꼭 외모 이야기만을 하는 건 아니라고 봐요. 어디든 뒤에서 묵묵히 자기 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앞에 있는 사람이 각광받고 박수받는 경우 많잖아요"라고 말했고 신현아는 "전 오히려 MV에 등장하는 미녀들이 저희 때문에 미움받지 않을까 걱정이에요. 예쁜 게 죄는 아니잖아요?(웃음) 다양한 사람들이 다 같이 잘 살아보자는 게 우리의 메시지예요"라고 말했다. MV는 당시 M.net 선정 '역대 최고의 대한민국 MV 10'에 꼽혔고 김용화 감독의 2006년 영화 <미녀는 괴로워>는 이 MV를 레퍼런스 한것으로 보인다. 

 

김효수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저와 함께 코러스팀 빈칸채우기로 활동하던 신연아 언니가 YG에서 신인 가수 보컬 트레이닝을 했거든요. 그때 연습곡으로 이 곡을 시키곤 했어요. 양현석 사장님이 듣고 정말 좋다면서 이걸로 빅마마 데뷔를 하자고 해서 성사가 되었죠. 그걸 보니 두 가지 마음이 들었어요. 부러우면서도 한편으론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했죠. 그 영광이 내가 불러서 온 거면 좋았겠지만, 빅마마가 아니었다면 이 노래는 묻혔을 테니까요. 정말 좋은 곡이라 아까웠거든요. 나중에라도 그 곡이 잘 됐으니까 그 곡이 내 첫 앨범에 실린 곡이라고, 이렇게 말이라도 할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라고 말했다. 

 

가사는 화자의 성격에 반하는 상대의 어떤 행동이나 태도 등에 지쳤으니 이제 그만 자신을 떠나 달라는 내용인 것 같다. 

 

20230328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젠 날 떠나가 줘 이젠 날 다 잊어 줘
나를 버리고 살아가 줘
가져간 내 사랑을 내게 돌려 줘
차라리 떠났다면 차라리 죽었다면
어쩔 수 없이 참을텐데
이대로 견디기가 너무 힘들어
단 한번 나를 봐주기를 말을 해주기를
예전처럼 단 한번만
그렇게 너를 기다리고 너를 사랑해왔는데
Break away No I can't wait
내가 널 보내줄게 편하게
I'll make my way I throw my pain
이젠 나 너 없이도 살 수 있게
널 떠나 맘 편하게 널 떠나 행복하게
이젠 내 안의 너를 버려
널 위해 힘들었던 지난 날은 지웠어
우연히 나를 보더라도 나를 지나쳐 줘
너를 잊은 나를 위해 (날 위해)
혹시나 말을 걸어와도 나는 모른체할테니
Break away No I can't wait
내가 널 보내줄게 편하게
I'll make my way I throw my pain
이젠 나 너 없이도 살 수 있게
갑자기 네가 또 생각나
널 떠난 거란 걸 잊고서
내가 널 찾아도 넌 모르는 척
누굴 찾아왔냐고 또 다시 날 돌아서 줘
I'll make my way I throw my pain
다시 널 바라보고 살 순 없어
Break away No I can't wait
이젠 날 다 버리고 떠나 줘
I'll make my way I throw my pain
처음부터 넌 없었던 사람처럼
Break away 

 

[2000s/2002] - 낭만고양이 - 체리필터(Cherry Filter)

[2000s/2003] - 태양을 피하는 방법 - 비

[2000s/2003] - 처음 그날처럼 - 박용하

[2000s/2003] - 정말 사랑했을까 - 브라운 아이드 소울

[2000s/2003] - 소주 한 잔 - 임창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