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준(李尙俊, 1884 ~ 1948)은 김인식, 김형준과 더불어 초기 양악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특히 김인식의 족적과 업적을 더욱 발전시킨 음악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상준은 김인식이 재직하던 조선정악전습소(조양구락부)에 입학해 김인식의 제자로 알려져 있다. 이상준은 조선음악 쪽이고 김인식은 서양 음악부 쪽이라 수제자라고 볼 순 없지만 김인식에게 배운 서양음악 이론으로 악보를 채보하는 엄청난 양의 작업을 하게 된다.
이상준은 황해도 재령 출신으로 12살에 서울 정동의 피어슨 성경학교에 입학했다. 여기서 풍금과 서양음악을 배운 그는 15살에 평양으로 가 대성학교에서 음악 교사로 재직했고 이후에도 계속 유명한 학교들을 옮겨 다니며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상준은 기존의 음악들을 서양 악보로 채보하는 작업을 꾸준하게 하고 그에 못지않은 창작열로 창작 창가집을 발표했다. 그의 창작곡들은 시대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곡들이 많아 독립군가와 항일군가로 많이 사용되어다. 이로 인해 당시 우리나라의 음악 정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에 우리의 음악을 지켜낸 역할을 한 것으로까지 평가받고 있다.
1913 조선속곡집상권 / 조선복음인쇄소
1916 조선잡가집 / 신구서림
1916 보통악전대요 / 박문서관
1918 최신창가집 / 박문서관
1921 풍금독습 중등창가 / 박문서관
1921 조선명승지리창가 / 광문서사
1921 조선신구잡가 / 박문서관
1921 신찬송곡집 / 광익서판
1922 최신 중등창가집 / 박문서관
1929 나팔가곡집 / 삼성사
1929 조선속곡집 / 삼성사
1929 조선신구잡가 / 삼성사
1930 소애락창가 / 삼성사
20190210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2014/12/07 - [음악미학/장르 혹은 스타일 또는 구분이나 분류] - 창가(唱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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