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60s/1968

Cry Like A Baby - The Box Tops / 1968

by Rainysunshine 2017. 10. 26.
반응형


Cry Like A Baby박스 탑스(The Box Tops)1968년 발표한 동명의 앨범 타이틀곡으로 미국 2, 캐나다 3, 영국 15위에 올랐다. 셰어(Cher), 룰루(Lulu), 킴 칸스(Kim Carnes) 등이 커버했고 국내에서 펄시스터즈왜 날 울려놓고란 제목으로 번안해 불렀다.

 

곡은 댄 펜(Dan Penn)스푸너 올드햄(Spooner Oldham)이 만들었다. 스푸너 송팩츠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은 당시 박스 탑스 프로듀서로 있었어요. The Letter를 맡은 것도 그였죠. 우리 둘은 멤피스에서 살았는데 어느 날 제게 전화를 해서 알렉스 칠튼(Alex Chilton)박스 탑스를 도와주지 않겠냐고 물었어요. 작곡가들이 보내온 곡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어떤 곡들이 좋을지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 그러겠다고 했어요. 곡도 한 번 만들어보겠다고요


어느 날 저녁 우린 스튜디오에 앉아 10개 정도의 아이디어 혹은 제목을 놓고 하나씩 뽑아 의견을 검토한 뒤 맘에 들지 않으면 쓰레기통에 버렸어요. 그렇게 했더니 다음날 아침이 되어서야 끝나더군요. 그렇지만 결국 하나도 건지지 못했어요. 우린 피곤한 몸을 이끌고 밖으로 나가 아침을 먹으러 길 건너에 있는 작은 식당엘 갔어요. 아무도 없었어요. 식사를 시키고 앉아 피곤해서 테이블 위에 머리를 기댔어요. 그리고 잠시 팔을 머리 밑에 대고 있다가 머리를 들고는 을 바라보았어요. 그는 녹음할 곡이 필요했어요. 미안했죠. 우린 서로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 거였어요. 그래서 나 애기처럼 울 수도 있을 것 같아라고 말했어요. 그랬더니 뭐라고? 뭐라 그랬어?’라고 다시 물었어요. 그래서 전 그대로 다시 대답했죠. 그랬더니 그거 맘에 드는데?’라고 말하는 거예요. 그렇게 부지불식간에 곡 작업이 시작되었어요


스튜디오로 돌아왔을 때 우린 이미 1절을 만들었어요. 녹음기와 불을 켜고 전 하몬드 오르간을, 은 기타를 켰어요. 그리고 90분짜리 테이프에 데모를 녹음했어요. 그리고 다음날인가 그 다음날인가 알렉스가 왔어요.  데모 테이프를 틀어주었어요. 그랬더니 다 듣고 난 그가 미소 지으며 다가와 제게 악수를 청했어요. 맘에 들어 한다는 의미였어요. 우린 스튜디오로 가서 바로 녹음을 했어요. 그날 바로 녹음했던 거 같아요.“

 

프로듀서는 칩스 모만(Chips Moman)이 맡았고 전기 시타는 레지 영(Reggie Young)이 연주했다. 가사는 사귀던 연인을 함부로 대했던 지난날을 반성하며 그녀가 떠난 후 비탄에 빠져 있다는 내용이다. “left the water running”는 눈물을 의미하는 것 같다. 오티스 레딩(Otis Redding)의 곡 중에도 똑같은 제목이 있는 것으로 봐서 당시엔 이 표현이 유행이었던 것 같다.

 

2017102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When I think about the good love you gave me I cry like a baby

네가 준 좋은 사랑에 대해 생각하면 난 애기처럼 울어

Living without you is driving me crazy I cry like a baby

네가 없는 삶은 날 미치게 해서 난 애기처럼 울어

Well, I know now that you're not a play thing, not a toy, or a puppet on a string

이젠 알아, 넌 갖고 놀 것도, 장남감도, 줄 위의 꼭두각시도 아니란 걸

 

As I look back on a love so sweet now I cry like a baby

너무나 달콤했던 사랑을 되돌아보면서 이제 난 애기처럼 울어

Every road is a lonely street I cry like a baby

모든 거리가 외로운 길이여서 난 애기처럼 울어

Well, I know now that you're not a play thing, not a toy, or a puppet on a string

이젠 알아, 넌 갖고 놀 것도, 장남감도, 줄 위의 꼭두각시도 아니란 걸

 

 

You left the water running now I cried like a baby

넌 물을 틀어놓은 채 떠났고 이제 난 애기처럼 울어 



[1960's/1967] - The Letter - The Box Tops 

[1970's/1972] - Thirteen - Big Star 

[1970's/1974] - September Gurls - Big Star 


차 한 잔으로 이 사이트를 후원해요

Buy me a coffee or tea?Buy me a coffee or tea?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