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s/19732015. 1. 26. 05:00

 

Jessica는 미국 록 밴드 올맨 브라더스 밴드(The Allman Brothers Band)1973년 발표한 4번째 스튜디오 앨범 <Brothers And Sisters> 수록한 곡으로 캐나다 35, 미국 65위 등을 기록했다. 비록 상업적으로는 크게 히트하지 못했지만 음악 종사자들에게는 큰 호평을 받았고 1996년 라이브 버전이 그래미 록 연주 퍼포먼스 부분을 수상했다. 영국 TV <탑 기어(Top Gear)>의 주제곡이다.

 

팀에서 기타를 맡고 있는 디키 벳츠(Dickey Betts)는 조지아의 줄리엣에 있는 밴드의 농장에서 이 곡의 대부분을 만들었다. 노래 제목은 당시 1살이던 자신의 딸 이름에서 딴 것이다. 제시카(Jessica Allman)는 곡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곤 했는데 디키는 그 장면을 잡아 두고 싶어 했다. “곡의 주요 멜로디를 만들고 그 다음 진행에 대해 힘들어 하고 있었는데 딸 아이가 음악에 맞춰 온 방을 돌아다니며 춤추는 것을 보고 그 장면을 잡아내려 했어요. 그리고 딸의 이름을 제목으로 했죠라고 말했다. 디키2014년 인터뷰에서 이 연주곡을 쓰기 전에 어떤 이미지가 필요했어요. 너무 모호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감정이나 내가 표현하고 싶고 보고 싶은 생각을 가졌어요라고 말했다.

 

이 곡은 또한 디키 자신이 존경하는 집시 재즈 기타리스트인 장고 라인하르트(Django Reinhardt)를 트리뷰트 한 곡이다. 특히 두 손가락으로만 연주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는데 장고가 사고로 손가락에 심한 화상을 입었기 때문이다. 녹음에 참여한 뮤지션은 키보디스트인 척 리벨(Chuck Leavell)그렉 올맨(Gregg Allman), 어쿠스틱 기타를 치는 레스 두덱(Les Dudek)이 세션으로 참여했다. 편곡은 처음에 키보드 2대와 기타 1대로 시작했다. 6일이 걸렸고 은 기타와 키보드 사이의 전환을 매끄럽게 만들었다. 디키곡 만드는 건 오히려 건축에 가까운 거 같았어요. 모든 측면이 아주 꼼꼼하게 세워졌어요라고 말했다.

 

 

레스는 자신도 곡을 만드는 데 참여했지만 크레딧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디키레스를 저녁에 초대하면서 어쿠스틱 기타를 가져오라고 말했다. 둘은 만나자마자 이 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연주해보았다. 하지만 곧 오프닝과 메인 리프 이후의 진행이 가로막혔다. 이에 대해 레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디키가 굽고 있던 스테이크를 살펴보러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 브릿지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디키가 돌아온 후 들려주자 백열등이 켜진 것처럼 환해지면서 좋아했죠. 곡을 완성한 후 우리 둘은 흥분해 나머지 멤버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디키의 트럭에 올라탔어요. 그 날을 절대 잊지 못할 거예요. 트럭에 타자마자 날이 밝아지면서 마법처럼 눈이 내리기 시작했거든요. 마치 듀안(Duane Allman), 너희들 마침내 해냈구나라고 말하는 것처럼요.” 듀안은 1971년 모터사이클 사고로 사망했다.

 

레스는 이 연주하는 부분을 자신이 녹음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디키는 이미 레스가 앨범의 다른 곡인 Ramblin' Man에서 그런 역할을 맡은 적이 있기 때문에 이 곡에서도 그런 식으로 참여하면 평론가들이 정식 멤버가 된 줄로 착각할거라면서 만류했다. 결국 레스는 어쿠스틱 리듬 기타 파트로 밀려났고 이 키보드로 그 자리를 대신했다. 레스정말 실망했죠. 하지만 그에 대해 할 수 있는 말이 없었어요라고 말했다.

 

드러머 버치 트럭스(Butch Trucks)멤버 모두가 편곡에 며칠씩 참여했으니 멤버들 모두에게 크레딧이 돌아가야 하고 그 중에서도 이야말로 크레딧을 주장해야 할 사람이라고 말했다. 레스의 주장에 대해 디키가 모든 멜로디와 리듬을 만들었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나 역시 많은 기여를 했기 때문에 크레딧을 주장할 수도 있지만 공평한 것 같지는 않아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디키는 당시 레스에게 저작권을 줘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소속사에서 막았다. 레스당시에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돌아보면 전 50%의 권리가 있었어요. 내가 사장조로 옮겨가는 브릿지를 만들기 전에는 곡이 전혀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죠라고 말했다. 이후 레스스티브 밀러 밴드(Steve Miller Band)로 옮겨가면서 <Brothers And Sister> 앨범의 저작권을 모두 포기했다. 레스는 후에 정당하게 저작권을 지급하지 못한 것에 대해 디키가 사과했다고 말했다.

 

2015012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1960's/1969] - Whipping Post - The Allman Brothers Band 

 

이 사이트를 후원 할 수 있습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or


Posted by 현지운 Rainysunsh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