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00s/1902

The Entertainer - Scott Joplin / 1902

by Rainysunshine 2015. 5. 16.

 

 

The Entertainer는 미국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스캇 조플린(Scott Joplin)1902년 발표한 곡으로 재즈의 초기에 유행하던 래그타임 리듬으로 되어 있다. 부제목이 "A Rag Time Two Step"으로 이는 약 1991년까지 인기를 끌었던 춤의 형식을 말한다.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 선정 세기의 노래10위를 차지했다.

 

곡의 구조는 AA BB A CC DD로 되어 있고 기본적으로는 다장조의 스케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C부분으로 가면 바장조로 갔다가 D부분에서는 다시 다장조로 옮겨간다. B부분에서는 한 옥타브 높게 반복된다.

 

이 곡이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것은 리처드 암셀(Richard Amsel) 감독의 1973년 영화 <The Sting>의 주제곡으로 사용되면서였다.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그린 이 영화의 음악 감독을 맡은 마빈 해믈리쉬(Marvin Hamlish)는 이 곡을 차용해 테마를 만들었고 이 곡은 미국 싱글 차트 3, AC차트 1위에 올랐다. 마빈은 아카데미 스코어 부분을 수상했다.

 

이로 인해 래그타임이 재조명되고 다시 인기를 얻었다. 또한 논서치 레이블이 조슈아 리프킨(Joshua Rifkin)이 지휘한 <Scott Joplin: Piano Rags> 앨범을 내놓음으로써 스캇 역시 재조명 받았다. 논서치가 내놓은 이 두 장의 스캇 컴필레이션 앨범은 앨범 차트에 무려 64주간 머물면서 100만장 판매를 돌파했고 그래미 후보에도 올랐다.

 

2015051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