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s/2017

Havana – Camila Cabello Feat. Young Thug / 2017

by Rainysunshine 2017. 12. 12.
반응형

Havana카밀라 카벨로(까밀라 까베이요, Camila Cabello)2017년 발표한 곡으로 이듬해 1월에 발매된 솔로 데뷔 앨범 <Camila>에 수록했다. 아일랜드, 영국, 캐나다에서 1위에 올랐고 미국에선 포스트 말론(Post Malone)의 Rock Star에드 시런(Ed Sheeran)의 Perfect에 막혀 장기간 2위와 3위를 오가다 23주 만에 정상에 올랐다. 2018년 미국 연말결산 4위.

 

미국 래퍼 영 써그(Young Thug)가 참여했고 프랭크 듀크스(Frank Dukes)가 프로듀서를 맡았다. 곡 작업에는 카밀라 외에 퍼렐 윌리암스(Pharrell Williams) 등 많은 뮤지션들이 참여했다. 퍼렐과의 작업에 대해 카밀라라디오디즈니와의 인터뷰에서 정말 가장 착한 사람 이예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여러 방면에 다재다능한 인간의 정수를 보여줘요. 사람에 대한 영향력을 알고 있어서 그런지 사람을 아주 편하게 해주시고요. 정말 친절했어요라고 말했다. 스페인어 버전에서는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대디 양키(Daddy Yankee)가 참여했다.

 

쿠바의 수도 하바나는 카밀라의 고향으로 곡에서 나름대로 트리뷰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카밀라는 어린 시절 마이애미에 정착하기 전에 하바나와 멕시코시티에 살았다. 원더랜드와의 인터뷰에서 하바나는 곡 제목으로 생각하고 있었어요. 많은 곡들이 어둡고 감정적인데요. 이 곡은 더 여름처럼 밝고 경쾌해요. 허리를 흔들 정도의 템포죠. 하바나에서 온 나쁜 남자와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예요라고 말했다.

 

이 곡의 성공에 대해 BBC 라디와의 인터뷰에서 모두가 이 곡은 싱글로 내면 안 된다고 말했어요. 절대 라디오에서 틀지 않을 거라고요. 그냥 또 하나의 흔한 곡일뿐이라고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어요. 무조건 싱글로 내야 한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제가 브루노 마스(Bruno Mars)와 공연중이여서 미뤄두고 있었는데 팬들 사이에서 이 곡에 대한 유기적인 반응이 일었고 그로 인해 싱글로 나온 형태예요라고 말했다. 영국에서 1위를 차지한 후 UKOC와의 인터뷰에서 "1위 한 것을 알고 집에 왔을 때 식구들 모두 난리가 났어요. 엄마는 비명을 질렀고 아빠는 소리를 지르진 않았지만 절 안아주셨죠. 아마 아빠만의 방식으로 근육 속에서 작은 비명을 질렀을 거예요라고 말했다.

 

뮤직비디오는 데이브 마이어스(Dave Meyers)가 감독했고 카밀라와 언니 역에 렐레 폰즈(Lele Pons), 할머니 역에 르후안 제임스(LeJuan Jamesz)가 출연했다. 르후안MTV와의 인터뷰에서 처음엔 대본이 있었어요. 근데 대본의 제 파트는 버리더니 카밀라가 내가 그냥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 프리스타일로 머리에서 떠오르는 대로 대사를 쳤어요. 전 스페인어를 사용했는데 감독이 하나도 알아듣지 못해서 후반작업에서 카밀라가 번역을 해줬어요. 가족들 간의 언쟁을 잘 보여주기 위해 여러 번 찍었고 편집이 정말 끝내주게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카밀라는 SNS에서 "MV의 수줍고 대인관계가 약한 모습이 원래 내가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모습 이였어요 이후 춤을 배우면서 섹시한 이미지도 갖게 되었죠"라고 밝혔다.


가사에 나오는 "how are you doin'"은 미국 시트콤 <프렌즈(Friends)>에서 조이가 여자에게 작업을 걸 때 하는 말이다. 

 

20171212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Havana, half of my heart is in Havana

하바나에, 내 맘의 반은 하바나에 있어

He took me back to East Atlanta, oh but my heart is in Havana

그는 날 동애틀랜타로 다시 데려갔지만 내 맘은 하바나에 있어

There's somethin' 'bout his manners, Havana

그의 태도엔 뭔가가 있어, 하바나

 

He didn't walk up with that "how you doin'?" when he came in the room

그는 방에 들어오면서 어떻게 지내요?라고 말하며 걸어오진 않았어

He said there's a lot of girls I can do with but I can't without you

내가 할 수 있는 많은 여자들이 있지만 너 없인 할 수 없어라고 말했지

I knew him forever in a minute that summer night in June

6월의 여름 밤 잠시후에 영원히 그를 알았어

And papa says he got malo in him, he got me feelin' like... ohh

아빠는 그가 나쁜 남자라고 말해, 그는 내가 아~ 하고 느끼게 했어

 

I knew it when I met him, I loved him when I left him

그를 만났을 때 그걸 알았어, 그를 떠날 땐 그를 사랑했지

Got me feelin' like Oooh

그는 내가 우~하고 느끼게 했어

and then I had to tell him I had to go

그런 후 나는 그에게 가야만 한다고 말해야 했지

 

Jeffery, just graduated, fresh on campus, fresh out East Atlanta with no manners

제프리는 방금 졸업했어, 캠퍼스의 신입생이지, 예의 없이 방금 동애틀랜타 교도소에서 출소했거든

Bump-bump-bump-bump her like a traffic jam, I was quick to pay that girl like Uncle Sam (here you go)

교통체증처럼 그녀와 춤을 췄어, 샘 삼촌처럼 그녀에게 빠르게 돈을 지불했지 (자 여기)

Back it on me, shawty cravin' on me, get to eatin' on me (on me)

엉덩이를 내게 갖다 대, 예쁜이는 날 갈망하고 내게서 뜯어가

She waited on me (then what?), shawty cakin' on me, got the bacon on me (wait up)

그녀는 내게 시중들었고 (그다음엔 뭐 게?) 예쁜이는 내게 큰 엉덩이를 들이대고 돈을 가져갔어 (기다려!)

This is history in the makin', on me (on me), point blank, close range, that B

이것은 내게서 일어난 역사야, 근거리에서 그녀를 똑바로 겨누었지

If it cost a million, that's me (that's me), I was gettin' mula, baby

백만 달러가 들어도 그게 나야, 나 돈 (많이) 벌었어

 

Take me back, back, back like... ooh

~이던 때로 날 데려가줘

Take me back to my Havana...

나의 하바나로 다시 데려가줘 


[2010's/2015] - Worth It - Fifth Harmony Feat. Kid Ink 

[2010's/2016] - Bad Things - Machine Gunn Kelly Feat. Camila Cabello

[2010's/2019] - Señorita - Shawn Mendes & Camila Cabello 

[2010's/2019] - My Oh My - Camila Cabello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