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s2014. 11. 13. 05:00

 

라데츠키 행진곡(Radetzky March)은 오스트리아의 낭만주의 시대 작곡가 요한 슈트라우스 1(Johann Strauss Sr)1848년에 작곡한 작품으로 오스트리아 육군 원수 조세프 라데츠키(Joseph Radetzky von Radetz)에게 헌정한 곡이다. 라데츠키는 오스트리아의 치하에서 독립하려는 이탈리아군과 1848년 쿠스토자에서 싸워 승리한 장군이다. 라데츠키의 오스트리아 군대가 승리한 후 비엔나로 돌아와서 당시 유행하던 곡을 부르자 슈트라우스3/4박의 Alter Tanz aus Wien을 개조해 2/4박으로 바꾸고 차용해 라데츠키 행진곡에 사용하였다.

 

오스트리아군은 이 곡을 시연하는 자리에서 후렴구에서 모두들 손뼉을 치고 발을 굴렀는데 이 전통은 아직까지도 흘러내려와 처음엔 약하게 그 다음엔 강하는 치는 식으로 전해지고 있다. 군인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이후에는 축하연에 사용되는 곡으로 인기를 모았고 비엔나 필하모닉(Vienna Philharmonic)은 신년음악회에서 이 곡을 꼭 연주하고 있어 국내에서도 따라하고 있다. 다만 비엔나 필하모닉2005년에는 쓰나미로 인한 인도양의 피해로 인해 연주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슈트라우스의 행동은 군주제를 옹호하는 것이어서 당시 유럽 전역에 퍼져 있던 혁명의 기운에 거센 항의를 야기 시키는 것이었다. 그래서 슈트라우스가 프라하, 올무츠, 독일 등에서 연주 투어를 할 때 그 곳에 사는 많은 젊은 세대들에게 엄청난 비난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슈트라우스는 이에 굴하지 않고 라데츠키 장군이 1849년 다시 병사들을 이끌고 전투에 나가 노바라 전투에서 승리하고 돌아오자 Radetzky banquet March를 만들고 축하연을 준비했다. 그러나 축하연 바로 전날 쓰러졌고 4일후 숨을 거두었다.

 

20141113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Posted by 현지운 Rainysunsh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