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60s/1967

By The Time I Get To Pheonix - Glen Campbell / 1967

by Rainysunshine 2019. 9. 10.
반응형

By The Time I Get To Phoenix는 미국 컨트리 가수 글렌 캠블(Glen Campbell)이 1967년 발표한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캐나다 9위, 컨트리 1위, 미국 26위, 컨트리 2 등을 기록했다. 1967그래미 팝 보컬 퍼포먼스 부문과 컨템포러리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했다.  롤링 스톤 선정 위대한 500곡에 포함되어 2004450위에 올랐고 같은 해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프랭크 시내트라(Frank Sinatra)는 이 곡을 "가장 위대한 토치 송(torch song : 비련을 주제로 한 감상적인 노래)"이라고 말했다.

 

MacArthur Park 등의 곡을 쓴 작곡가 지미 웹(Jimmy Webb)이 만든 곡으로 1965년 자니 리버스(Johnny Rivers)가 처음 발표했다지미린다 론스태드(Linda Ronstadt)의 사촌과 결혼한 수잔 론스태드(Susan Ronstadt, Suzy Horton)와 헤어지면서 21살 때 썼다. 둘은 고등학교 때 사귀었지만 수잔이 댄서가 되기 위해 지미를 떠나 다른 남자와 결혼하면서 헤어졌다. 가사 내용을 보면 수잔의 입장에서 서술한 것 같다.  


지미 송팩츠와의 인터뷰에서 17살인가 18살 때부터 모타운에서 일했어요. 흑인들이 많이 있었는데 전 백인이었죠. 하지만 절 가족처럼 매우 친절하게 대해주었어요. 아주 많은 걸 가르쳐 주었죠. 그리고 거기에는 또 한 명의 어린 백인 아이가 있었는데, 그 애가 폴 피터센(paul Petersen)이였어요. 이미 몇 장의 음반을 발표하고 있었죠. 회사에서 제게 오더니 에 대한 노래가 필요하다고 말했어요. 그래서 이 곡을 만들었죠. 하지만 프로듀서들은 의 곡으론 좋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결국엔 맞는 가수를 아무도 찾을 수 없었죠. 그런 후 전 회사를 떠나게 되었어요. 그러자 회사에서 이 곡을 가져가도 좋다고 말했죠. 절 고용했던 마크 고든(Mark Gordon)이 소울 시티로 옮기게 돼서 저도 그리로 갔어요. 거기엔 자니가 있었죠. 소울 시티가 이 곡을 산다고 해서 그쪽으로 넘겼어요. 제가 만들었던 Up, Up And Away, Worst That Could Happen 등의 노래들과 함께요. 후에 자니가 이 곡을 불렀고 뤡킹 크루(Wrecking Crew), 마티 패이치(Marty Paich) 등이 커버했어요. 그리고 글렌에게까지 가게 되었죠. 글렌은 어느 날 거리를 걷다가 자니의 버전을 듣고, 내가 부르면 히트하겠는데?‘라고 생각했다고 해요라고 말했다.  

 

글렌은 마지막 가사 "By the time I get to Oklahoma"를 자신의 고향인 "By the time I get to Arkansas"로 고치고 싶어 했지만 지미가 좋아하지 않을 것 같아 그냥 두었다.


(아마도) 오랜 시간 이별을 준비하던 화자가 상대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과감히 이별을 실행하는 내용이다. (아마도) 상대는 화자의 마음을 진지하게 듣지 않고 흔히 과거에도 있었던 일들 중의 하나로 치부했던 것 같다.  

 

20190910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By the time I get to Phoenix she'll be rising

내가 피닉스에 도착하면 그녀는 일어나겠지

She'll find the note I left hangin' on her door

그리고 내가 문에 걸어 놓은 쪽지를 발견 할 거야

She'll laugh when she reads the part that says I'm leavin'

'나 떠나'란 말이 쓰여 있는 부분을 보곤 웃겠지

'Cause I've left that girl so many times before

전에도 난 수 없이 그녀를 떠나곤 했으니까

 

By the time I make Albuquerque she'll be working

내가 앨버커키에 도착할 때쯤엔 일하고 있겠지

She'll prob'ly stop at lunch and give me a call

밥 먹다 말고 나한테 전활 할지도 몰라

But she'll just hear that phone keep on ringin'

하지만 벨소리만 듣겠지

Off the wall that's all

의외라고 생각하겠지만 그게 다 일거야

 

By the time I make Oklahoma she'll be sleepin'

내가 오클라호마에 도착하면 그녀는 잠이 들거야

She'll turn softly and call my name out loud

뒤척이다가 내 이름을 크게 부르겠지

And she'll cry just to think I'd really leave her

그리곤 내가 정말 떠난 거란 생각에 울부짖을 거야

Tho' time and time I try to tell her so

몇 번이고 말하려고 했는데

She just didn't know I would really go

그녀는 내가 정말 떠날 거란 걸 알지 못했지


[1960's/1967] - Gentle On My Mind - Glen Campbell / 1967 

[1960's/1968] - Wichita Lineman - Glen Campbell / 1968 

[1960's/1969] - Time - Glen Campbell / 1969

[1970's/1975] - Rhinestone Cowboy - Glen Campbell / 1975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