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70s/1977

Peg - Steely Dan / 1977

by Rainysunshine 2021. 6. 11.
반응형

Peg스틸리 댄(Steely Dan)이 1977년 발표한 6번째 스튜디오 앨범 <Aja>에 수록한 곡으로 캐나다 7위, US 11위, 연말결산 62위 등을 기록했다. 피치포크 선정 '1970년대 최고의 노래' 87위에 올랐다. US 3인조 힙합 그룹 드 라 소울(De La Soul)이 1989년 발표한 Eye Know에서 샘플링 했다. 

 

월터 베커(Walter Becker), 도널드 페이건(Donald Fagen)이 만들고 개리 캣츠(Gary Katz)가 프로듀서를 맡았다. 제이 그레이든(Jay Graydon)이 기타 솔로를 연주했다. 제이의 버전이 확정될 때까지 래리 칼튼(Larry Carlton) 등 7명의 기타리스트들이 거쳐갔다. 마이클 맥도날드(Michael McDonald)가 BG보컬로 참여했다.

 

도널드WSJ과의 인터뷰에서 "다른 곡들과 같았어요. 계획했던 곡이 아니라 평소 작업하던 블루스 리프에서 나온 곡이예요. 1976년 말리부 집에서 시작되었어요. 피아노를 가지고 이것저것 쳐보고 있었고 기가막힌 코드 변환이 많은 호레이스 실버(Horace Silver)와 같은 재즈 뮤지션들의 블루 노트 앨범 레이블을 들을며 편곡에 대한 방향을 찾고 있었죠. 그러다 M7 느낌의 리프가 떠올랐고  월터가 기타로 처리했어요. 월터는 여러 코드들을 더 제안했고 그런 다음에 가사로 갔죠"라고 말했다.

 

가사에 대해 도널드는 "월터와 좋아했던 옛날 영화, 조세프 맨키위츠(Joseph L. Mankiewicz) 감독의 1950년 영화 <이브의 모든 것(All About Eve)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어요. 영화 다르게 장래가 촉망되는 우리의 주인공은 성장하는 중간에 남자를 버리죠. 1950년대 사진촬영 때 발생한 일이라고 상상을 해봐요. 모든 가사는 버림받은 남자의 관점을 취하고 있어요. 여전히 그는 그녀 주변을 어슬렁 거리죠. 가사의 장면은 치정에 얽혀 있어요. 쇼비지니스 자체가 그러니까요. 쇼비지니스 최고의 상층부도 여전히 드레스 룸에서의 지저분함 같은 걸 가지고 있어요. 주인공 이름으로 'Peg'가 떠올랐어요. 그 이름에 숨겨진 의미는 없어요. 우린 그냥 반음 더 긴 이름을 원했고 'Peg'라는 음절이 음악과 딱 맞았어요"라고 말했다.

 

가사의 해석에 대해서는 "it will come back to you"는 "너도 똑같이 당할 거야"란 업보의 뜻이라고 말했고 "pin shot"에 대해선 "우린 'pin up'이란 말을 쓰고 싶지 않았어요. 그래서 'pin shot'이란 말을 사용했는데, 'pin up'보다 더 난잡한 신조어가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letter"에 대해선 "남자가 갖고 있는 편지는 여자가 보낸 이별의 편지예요"라고 말했다. 월터는 "blueprint"에 대해 "모르겠어요. 그냥 그렇게 쓰고 싶었어요"라고 말했다.    

 

"pin (up) shot"은 성적인 이미지를 드러내는 사진을 말한다. "3-D"는 "DDD"로 브래지어 사이즈를 나타내는 말이기도 하다. 1970년대라서 3D 영화가 보편적이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 뜻으로 놓고 보면 페그는 외국의 포르노 영화에 출연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페그는 당시에 US 영화 배우 페그 엔트위슬( Peg Entwistle)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시각도 있었다. 

20210611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ve seen your picture

네 사진을 봤어 
Your name in lights above it

그 위에 빛나는 이름을
This is your big debut

이건 네 큰 데뷔
It's like a dream come true

꿈이 실현된 것과 같아 
So won't you smile for the camera

그러니 카메라를 위해 웃어주지 않을래?
I know they're gonna love it

사람들이 좋아할 거야 
Peg

페그 

※ I like your pin shot

네 야한 사진이 좋아 
I keep it with your letter

네 편지와 그걸 갖고 있어 
Done up in blueprint blue

청사진으로 해서 
It sure looks good on you

확실히 너에게 잘 어울려 
And when you smile for the camera

네가 카메라를 보고 웃으면
I know I'll love you better

널 더 잘 사랑할 거야 

Peg, it will come back to you X2

페그, 그건 네게 돌아올 거야 
Then the shutter falls

그런 후에 사진을 찍으면 
You see it all in 3-D

모든 걸 3D로 볼 거야  
It's your favorite foreign movie
그건 네가 가장 좋아하는 외국 영화지 

※ 

 

[1970s/1972] - Do It Again - Steely Dan

[1970s/1974] - Rikki Don’t Lose That Number - Steely Dan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