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60s/1967

Groovin’ - The Young Rascals / 1967

by Rainysunshine 2020. 3. 3.
반응형

Groovin‘영 래스컬즈(The Young Rascals)1967년 발표한 3번째 스튜디오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캐나다 1, US 41, 연말결산 9, 역대결산 403(2018년 기준) 등을 기록했다.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US 록큰롤 명예의 전당 선정 록을 만든 500에도 포함되었다.

 

팀의 펠릭스 캐벌리어(Felix Cavaliere)에디 브리가티(Eddie Brigati)가 만들고 팀이 프로듀서를 맡았다펠릭스가 새로다고 느꼈던 아프로-쿠바 음악을 접목해 만든 것이다펠릭스는 뮤직과의 인터뷰에서 팀에 들어오기 전에 캣스킬 마운틴스에 있는 하우스 밴드에서 일했어요대학교 3학년 때였죠거기서는 라틴 음악이 아주 인기가 많았어요청중들의 반응을 보고 그 음악의 힘을 느꼈어요그래서 그 에너지를 섞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라고 말했다.


콩가와 베이스는 척 래이니(Chuck Rainey), 싱글 버전의 하모니카는 마이클 웨인스타인(Michael Weinstein), 앨범 버전은 진 코니쉬(Gene Cornish)가 맡았다. 펠릭스“2절 후렴이 끝나고 브릿지에서는 좀 더 질감을 주기 위해서 프로듀서 아리프 마딘(Arif Mardin)의 요청으로 US 피아니스트 카르멘 카벨라로(Carmen Cavallaro) 스타일을 피아노를 넣었어요라고 말했고 새소리가 들어간 인트로에 대해서는 비틀즈(The Beatles)Yellow Submarine을 듣고 뒤집어졌어요. 그들은 싱글을 위해 사운드 환경을 창조해요. 링고(Ringo Starr)가 서브를 맡고 있는데 부가적인 소리들이 있어요. 에디와 그의 형 데이빗(David Brigati)은 효과음의 대가예요. 그들이 휘파람으로 새소리를 만들었어요라고 말했다.

  

처음에 회사에서는 백인음악이 아니라 싱글로 내놓기를 꺼려했다. 하지만 스튜디오에 놀러와 이 곡을 들은 DJ 머레이 더 K(Murray The K)가 그 말을 듣고 제리 웩슬러(Jerry Wexler)를 찾아가 미쳤어요? 이거 1위감 이예요라고 말해 앨범보다 먼저 시장에 나오게 되었다. 머레이는 당시 히트곡 감별사로 업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었다.

가사는 펠릭스가 당시 사귀던 여자친구 애드리안 부케리(Adrienne Buccheri)에게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펠릭스마크 마이어스(Marc Myers)의 저서 <The Oral History Of 45 Iconic Hits That Changed Rock, R&B ~>에서 “1966년에 애드리안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자와 절망적으로 사랑에 빠졌어요. 뉴욕에 있는 친구의 집에서 만났죠. 그녀의 나의 뮤즈가 되었고 제 많은 곡들이 그녀에 대한 노래이거나 그녀 때문에 만들었어요. 많은 뮤지션들처럼 전 항상 금요일과 토요일 밤에 일했는데요. 그래서 애드리안 하고 있는 시간은 일요일밖에 없었어요. 이 곡의 가사는 그녀와 같이 일요일 오후에 세상이 돌아가는 것을 보고 있자니 기분이 나른해지면서 축복을 받은 것 같은 느낌에 대해 표현한 거예요라고 말했고 <Pop Chronicles>에서는 저는 그녀가 저의 창작을 도와줄 목적으로 신성한 곳에서 보낸 사람이라고 믿었어요라고 말했다.

 

“Life would be ecstasy, you and me endlessly”에 대해 펠릭스많은 사람들이 그 부분의 가사를 “Life would be ecstasy, you and me and Leslie”라고 들었어요. 제가 여자친구와 있고 여자 친구가 또 다른 여자 친구를 데리고 와 있는 것 처럼요. 그 이후에 멤버들은 내가 그 부분을 어떻게 제대로 구분해서 부르는지를 쳐다보고는 놀리곤 했죠. 문제는 ‘endlessly’에서 콩가가 가득 채우고 있다는 거예요. 당시엔 둘을 분리하라는 표시를 하기 위해 하이픈 같은 걸 사용하지도 않았고요라고 말했다.

 

제목의 “grooving”은 당시 끝내주는또는 연주가 훌륭한등의 뜻으로 유행하던 groovy라는 말을 변형해 사용한 것이다.

 

20200303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960's/1966] - Good Lovin' - The Young Rascals 


이 사이트가 도움이 되신다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