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90s/1996

Show - 김원준 / 1996

by Rainysunshine 2022. 10. 7.
반응형

Show는 대한민국 싱어송라이터 김원준이 1996년 발표한 5번째 스튜디오 앨범의 셀프타이틀 곡으로 KBS <가요톱텐> 5주 1위, 멜론(뮤직박스) 2위, 연말결산 56위 등을 기록했다. 클릭비(Click-B), 김장훈, 서인영 등이 커버했다. 

 

김동률이 작사, 작곡 김형석이 프로듀서를 맡았고 밴드 넥스트(N.EX.T)가 세션으로, 김동률, 조규찬, 차진영 등이 BG로 참여했다. JTBC <히든싱어> 등, 이 곡을 받게 된 계기에 대해 언급한 김원준의 모든 인터뷰를 종합해 보면 "자주 모이는 모임이 있었어요. 어느날 김혜림씨 집에 모였는데, 거기서 동률이가 '제가 고등학교때 형이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고 만든 곡이 있어요'라고 처음으로 운을 띄웠어요. 그런 후 어느 비오는 날 전화가 왔어요. '형, 형한테 들려줄 게 있어. 일단 만나 봐'라고요. 그리고는 잠옷차림으로 우리집에 와서는 이 곡을 불러줬어요. 그 모습을 보는데, 동률이 빼고는 주변이 모두 흑백으로 보이더라고요.  내가 '좋다'라고 했더니 '좋지? 나 형 생각하면서 만든 곡인데 형이 불러줬으면 좋겠어'라고 말하면서 '고등학교 때 쓴 곡인데 내가 부르기에는 좀 아닌 거 같아. 형 주고 싶어'라고 했죠. 그리고는 '이 곡에 대한 모든 건 내가 하고 싶은 사람들과 할 테니까 돈은 형이 다 대줘'라고 하는데 솔직히 처음에는 '얘가 곡을 팔러 왔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웃음) 근데 피아노만으로도 너무 좋았고 절 보고 만든 곡이라니 너무 영광스러웠죠. 원래 앨범 타이틀곡이 상상이었어요. 모니터 반응이 좋았거든요. 그런데 제가 이 곡으로 가자고 주장했어요. 김형석씨도 이 곡이 무조건 1번이라고 했고요. 세션은 동률이가 신해철씨에게 얘기해서 넥스트가 도와줬어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곡의 큰 성공에도 불구하고 김원준은 이후에 내리막길을 걸었다. 이에 대해 디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곡은 동률이가 준 선물이라고 생각해요. 그 터닝포인트가 저에게 컸고, 그러면서 혼자 제작도 해보고 프로듀서도 하면서 엄청난 실수를 했죠. 6집이 좋은 음악이 많았는데도 불구하고요. 동률씨가 모니터하면서 좋은 곡들을 몇 개 찍어줬는데 제가 귀가 얇았어요. 제작자의 마음으로 다른 곡을 선택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제대로 미끄럼틀을 탔죠"라고 말했고  SBS <외식하는 날>에서는 "이 곡은 슈퍼히트곡이지만 이 뒤의 앨범들은 잘 되지 않았어요. 제 고집만 부리지 않고 이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다음 앨범들을 다른 뮤지션들과 함께 했으면 어땠을까하는 반성을 했어요"라고 말했다. YTN과의 인터뷰에서는 "이 노래를 정말 셀 수 없이 불렀고요. 한 명 앞에서도 불러봤고, 그 빠른 노래를 울면서도 불러봤고, 웃으면서 환호에 차서도 불러보고, 몇십만 명 앞에서도 불러보고…그런 세월의 굴곡과 역경의 시간을 함께 공유했던 노래이기 때문에 이 노래가 앞으로 제 인생의 지침이나 제 삶의 모든 것을 다 얘기해줄 것 같아요"라고 말했고 JTBC <슈가맨>에서는 "가장 아끼는 곡이고 인생의 응원가같은 곡"이라고 말했다. 

 

가사는 쇼라는 무대예술에 삶을 비유하며 자신이 쇼의 주인공이니 룰도 자신이 만들어 나가는 거라고, 잘 할테니, 지켜봐 달라고 말하고 있다. 

 

20221007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쇼! 끝은 없는 거야! 지금 순간만 있는 거야!
난 주인공인 거야!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
쇼! 룰은 없는 거야! 내가 만들어가는 거야!
난 할 수 있을 거야! 언제까지나

내 주위를 스쳐간 그 누군가 말했지
우리네 화려한 인생은 일막의 쇼와 같다고
커튼이 내려진 텅 빈 무대 뒤켠에
오늘도 또 하루를 사는 내가 있는 거야!

날 지켜봐 줘
넌 모르는 멋진 내 모습을
늘 가려졌던 거야 이제 너에게 보여줄게

쇼! 끝은 없는 거야! 지금 순간만 있는 거야!
난 주인공인 거야!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
쇼! 룰은 없는 거야! 내가 만들어가는 거야!
난 할 수 있을 거야! 언제까지나 너와 함께

귀 기울여 줘
너를 위해 부르던 노래는
늘 묻혀왔던 거야 이제 너에게 들려줄게

※ 쇼! 끝은 없는 거야! 지금 순간만 있는 거야!
난 주인공인 거야!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
쇼! 룰은 없는 거야! 내가 만들어가는 거야!
난 할 수 있을 거야! 언제까지나 영원히


 

[1990s/1990] - 먼지가 되어 - 이윤수

[1990s/1993] - 마마보이 (앨범) - 김준선

[1990s/1995] - 말하자면 (솔로 앨범) - 김성재

[1990s/1996] - 오늘도 난 - 이승철

[2000s/2006] - Wonderful Radio - 김현철

 

 

반응형
그리드형

'1990s > 199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도 난 - 이승철 / 1996  (2) 2022.12.27
Everyday Is A Winding Road - Sheryl Crow / 1996  (0) 2022.12.21
Trash - Suede / 1996  (0) 2022.04.17
내 눈물 모아 - 서지원 / 1996  (0) 2021.12.27
2 Become 1 - Spice Girls / 1996  (0) 2021.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