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70s/1975

Freeway Jam - Jeff Beck / 1975

by Rainysunshine 2023. 1. 16.
반응형

Freeway Jam은 UK 기타리스트 제프 벡(Jeff Beck, Geoffrey Arnold Beck, 19440624 ~ 20230110)이 1975년 발표한 2번째 솔로 앨범 <Blow By Blow>에 수록한 곡이다. 제프가 1977년 라이브 앨범 <Jeff Beck With The Jan Hammer Group Live>에 수록한 뒤로 US 라디오 방송에서 선곡하기 시작했다. 롤링스톤 선정 '최고의 기타곡' 59위에 올랐다. 

 

제프의 베스트를 꼽을 때 항상 들어가는 곡이지만 제프기타월드와의 인터뷰에서 "사실 이 곡을 그리 좋아하지 않아요. 정말 괴로워요.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해도 전 그렇습니다. 신경쓰지 않아요. 아주 느리게 만들어진 아일랜드 음악 같은 느낌이 들어요"라고 말했다. 

 

UK 작곡가이자 키보디스트인 맥스 미들턴(Max Middleton)이 만들고 조지 마틴(George Martin, 19260103~ 20160308)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맥스 블루틴과의 인터뷰에서 "앨범의 많은 곡들은 제프없이 우리가 먼저 해 놓으면 제프가 나중에 와서 오버더빙을 하곤 했는데요. 이 곡은 일부 제프와 함께 같이 했어요. 현 같은 건 뒤에 조지가 붙여 넣었구요"라고 말했다. 제프NAC에 따르면 "맥스의 곡에서 나오는 코드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맥스는 항상 좋은 코드 진행으로 저에게 무언가를 일깨우곤 해요. 두 시간 동안 이리저리 궁상을 떨다가 대충 가닥을 잡았어요. 항상 그런 식으로 작업을 하고는 하죠. 마음을 열고는 '할 수 없지만 한 번 해보겠어'와 같은 식으로 다짐을 해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쥐어짜는 것보다 처음부터 새로운 것에  정직하게 마음을 여는 게  더 좋은 작업을 만들어요"라고 말했다.

 

부두노동자였던 맥스가 음악을 하면서 멤버들과 버스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일상을 알게 된 후에 공연을 떠나는 설레는(?) 기분, 혹은 그 와중에 동료들과 함께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떠올리며 만든 게 아닌가 싶다.

 

20230116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Jeff Beck – guitars
Max Middleton – keyboards
Phil Chen – bass (identified as "Phil Chenn")
Richard Bailey – drums, percussion
Stevie Wonder – uncredited clavinet on "Thelonius"
Technical

George Martin – production, orchestral arrangement
Denim Bridges – engineering
Artwork

John Berg – design
John Collier – cover art 

 

[1960s/1965] - For Your Love - The Yardbirds

[1970s/1975] - Cause We've Ended As Lovers - Jeff Beck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