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80s/1988

忘了你忘了我 - 王杰 / 1988

by Rainysunshine 2020. 10. 25.
반응형

忘了你忘了我왕걸(王杰, Dave Wong)1988년 발표한 두 번째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같은 해 개봉한 왕가위(왕자웨이, 王家衛, 王家卫)감독의 <열혈남아(旺角卡門, As Tears Go By)> 주제가로 사용되어 대만에서 큰 인기를 누렸고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열혈남아>의 쥬크박스 장면에서 나오는 곡도 왕걸의 앨범에 수록된 엽환(葉歡)과의 듀엣 곡인 你是我胸口永遠的痛. 이 외에 영화의 스코어를 담당한 음악 감독은 종정일(鍾定一, Danny Chung Deng-Yat)로 차가운 도시의 뒷골목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곡은 왕문청(王文清)이 작사, 작곡했고 이사선(李士先)이 편곡을 맡았다. 왕문청은 왕걸의 데뷔 앨범부터 참여해 20여 곡을 함께 한 작곡가다. 왕걸의 데뷔 앨범에 수록된 一場遊戲一場夢TV 영화 <黄色故事, The Game They Call Sex>에 사용되어 1988년 대만 금마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작곡가 겸 밴드의 베이시스트로도 활동했던 그는 1992년 지병으로 사망했다.

 

<열혈남아>의 판본은 홍콩과 대만판이 있다. 국내에 소개된 대만판은 왕걸의 노래로 채색되어 있지만 홍콩판의 경우 토니 스콧(Tony Scott) 감독의 영화 <탑건(Top Gun)>에 수록되었던 베를린(Berlin)Take My Breath Away임억력(林忆莲)의 번안 버전이 공중전화 씬에서 사용되었고 이별 장면과 엔딩에 쓰인 곡은 유덕화(劉德華, 류더화, Andy Lau) 痴心錯付. 개인적으로는 이 곡에 대한 애정이 있어서 그런지, 베를린의 곡을 사용한 건 정말 아니라고 본다. 왕걸이 출연한, 영화와 전혀 상관없이 만는 뮤직비디오도 따로 있지만 디테일에 있어 오히려 노래를 망치는 느낌이라 역시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가사는 이별을 앞에 두고 있어 보내기가 싫음에도 자신이 없어 자신을 자책하다가 그래도 결국은 떠나보내야만 하는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

  

20201025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왕걸은 홍콩에서 배우의 아들로 태어났다. 17살에 대만으로 옮겼고 태권도 사범, 스케이트 코치, 택시 운전수, 택배기사, 웨이터, 바텐더, 요리사 등의 직업을 전전하며 대만 시민권을 얻기 위해 군대에도 다녀왔다. 그러다 가수로 데뷔하기 전까지 리틀 그래스(Little Grass), 노던 윈드(Northern Wind)와 같은 예명으로 작곡가 생활을 했고 1987년 데뷔 앨범을 발표했다.

 

데뷔 앨범 <A Game A Dream (一場遊戲一場夢)>은 그 해 50만 장 이상이 팔리며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장애가(张艾嘉) 감독의 <黄色故事, The Game They Call Sex>에 수록되어 금마장상 주제가상을 받았고 一場遊戲一場夢을 기반으로 했으나 칸토어로 부른 幾分傷心幾分痴은 홍콩 TV 시리즈 <義不容情, Looking Back In Anger>에 사용되었다.

 

이후 왕걸4년간 홍콩에서 앨범 판매 1위의 가수로 군림했고 이외에도 대만,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높은 인기를 누렸다. 그의 곡들은 TV 드라마에 다수 사용되었고 우리가 알고 있는 영화들, <지존무상2>, <아비정전>, <열혈남아>, <홍콩폴리스> 등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그는 1993년 결혼한 뒤 1994년 캐나다로 이민을 갔지만 그럼에도 계속 1997년까지 2장의 중국어 앨범과 5장의 만다린어 앨범을 발표하고 我愛你를 히트시켰다. 2000년엔 예전의 곡과 신곡을 모은<Giving>을 발표하고 자선 공연을 가졌으며 2002년엔 칸토어 앨범 <L'amour et le Reve (愛與夢)>을 발표하고 성룡(成龍, Jackie Chan)<New Police Story (新警察故事)> 등 여러 영화에 참여했다.

 

2006년엔 북경 콘서트를, 2007년엔 시안에서 공연을 가졌고 만다린어 앨범 <Goodbye Madman (別了瘋子)>을 발표했으며 2009년엔 홍콩 콜로세움에서 <I am Back> 공연을 가졌다. 하지만 한 때 누군가에 의한 독극물로 인해 목소리를 잃었고 머리카락도 많이 빠져 가수 생활이 힘든 적도 있었다. 2019년엔 은퇴 후 캐나다로 완전히 건너갔다. 

 

当你说要走 我不想挥手的时候 爱情终究是一场空

당신이 가야한다고 해도 내가 손을 흔들어 보내지 않으면 사랑은 결국 허무해지겠지

谁说我俩的过去尽在不言中

누가 그랬어 예전에 우리 둘은 말이 필요 없었다고

别忘了我曾拥有你 你也曾爱过我

잊지마 내가 네 곁에 있었고 너도 날 사랑했음을

 

当你留给我 我不想接受的伤痛 爱情到头来还是梦

내가 원치 않는 상처를 네가 준다면 사랑은 결국 꿈일 뿐

别说我俩的世界有太多不同

서로의 세계가 너무 달랐다고 말하지 말고

就说你已经忘了我 你就要离开我

이미 나를 잊었기에 나를 떠나야만 한다고 말해줘

谁能够告诉我 我是否付出太多

누가 말해 줄 수 있을까 내가 너무 많이 사랑한 건 아닌지에 대해

就当我从来没有过 还是消失在我心头

네가 처음부터 없었다고 할까 아니면 그냥 가슴속에서 지울까

谁曾经提醒我 我的爱没有把握

누구였던 가, 내가 사랑에 자신이 없어 한다고 일깨워주던 이는

就当我从来没有过 还是忘了你忘了我

내게 자신이 없으니 당신을 잊고 나를 잊는 편이 낫겠지

 

[1980s/1986] - 當年情(In The Sentimental Past) - 장국영(張國榮) 

[1980s/1989] - 첩혈쌍웅 (The Killer / 喋血双雄 / 喋血雙雄) - 오우삼 

[2000s/2005] - 我不是宋承宪 - Buddy 

[2010s/2015] - 小幸運 - 헤베 티엔(田馥甄) 


사이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