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60s/1968

Time Of The Season - The Zombies / 1968

by Rainysunshine 2022. 2. 5.
반응형

Time Of The Season은 UK 록밴드 좀비스(The Zombies)가 1968년 발표한 2번째 스튜디오 앨범 <Odessey And Oracle>에 수록한 곡으로 캐나다 1위, US 3위, 연말결산 39위 등을 기록했다. 2012년 NME 선정 '1960년대 최고의 노래' 35위에 올랐다. 페니 마샬(Penny Marshall) 감독의 1991년 영화 <사랑의 기적(Awakenings)>을 비롯해 많은 영화에 삽입되었고 2013년 에미넴(Eminem)이 Rhyme Or Reason에서 샘플링 했다.  

팀에서 키보드를 맡고 있는 로드 아젠트(Rod Argent)가 만들고 팀원들이 공동으로 프로듀서를 맡았다. 첫 부분에 보컬 콜린 블룬스톤(Colin Blunstone)의 공기를 많이 넣어 "ahhh"하고 내는 목소리, 벤 이 킹(Ben E King)의 Stand By Me를 연상시키는  크리스 화이트(Chris White)의 베이스, 로드의 즉흥적인 사이키델릭 키보드 연주 등이 특징적으로 꼽힌다. 곡의 구성에서는 “(What's your name?) / Who's your daddy? (Who's your daddy?) / Is he rich? (Is he rich like me?)"와 같은 응창(call-and-response)이 눈에 띈다. 로드는 2008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 곡은 앨범에서 가장 마지막에 만들었어요. 만들고 나서 아주 상업적이었다는 느낌이 들었던 게 기억납니다. ""What's your name, who's your daddy, is he rich like me?" 부분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 중 하나인 조지 거쉰(George Gershwin)의 Summertime에서 영향을 받았어요. 우리가 자주 카피하던 곡이죠. 조지에 대한 호감의 표시나 답례, 오마주 같은 것 이었어요"라고 말했다. Summertime에는 "Your daddy's rich and your mama's good looking"하는 부분이 등장한다.


당시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반전이 유행이라 콜롬비아사에서는 비록 대중성이 약하더라도 Butcher's Tale을 싱글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당시 A&R 담당부서로 들어온 신입 알 쿠퍼(Al Kooper)가 이 곡을 싱글로 내야 한다고 끝까지 주장해 결국 성사 되었다. 그러나 의 확신대로 처음부터 히트한 것은 아니었고 앨범이나 싱글 모두 1967년 후반 팀이 해체한 이후에야 발표돼 인기를 얻었다. 이 곡의 인기로 인해 이들은 콜린을 제외하고 강제로 다시 잠깐 모여 활동을 했다. 하지만 아무도 그의 목소리를 흉내낼 수 없었기에 팬들의 추궁이 이어졌다. 이들은 콜린에 대한 모든 질문은 "그는 죽었다"로 대신했다.   

로드의 키보드 리프는 중간에 약 90초 정도 진행된다. 1980년대에 헤비메탈이 인기를 얻었을 때 기타 간주가 필수였던 것처럼 당시에는 키보드 리프가 길게 사용되곤 했었다. 아이언 버터플라이(Iron Butterfly)의 In-A-Gadda-Da-Vida, 프로콜 하럼(Procol Harum)의 A Whiter Shade Of Pale 등이 대표적이다.  

오전에 곡을 만들고 오후에 녹음을 했던 터라 콜린은 멜로디를 기억하고 부르는 데 있어 애를 먹었다. 이로 인해녹음 당시 로드 콜린 사이에는 작은 말다툼들이 있었다.  콜린은 특히 "When love runs high"의 가사와 음을 좋아하지 않아 로드에게 "그렇게 좋은면 네가 불러"라고 말할 정도로 화를 냈다. 콜린은 2015년 송팩츠와의 인터뷰에서 "로드가 통제실에 있고 제가 부스에서 녹음하며 헤드폰으로 설전을 했는데요. 그냥 웃겼어요. 둘이 그러고 있는데 'It's the time of the season for loving' 하고 불러야 해서요"라고 말했다.

 

이 노래는 1967년 여름 캘리포니아에 10만 명이 모여 거리를 행진했던 사랑의 여름(Summer Of Love), 히피 문화, LSD, 사이키델릭 음악 등의 영향 하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당신의  그런 사회적 분위기는 젊은이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고 베트남 전쟁과 시민권운동, 1960년대의 잦은 암살로 인한 불안 등에도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앨범의 표지 역시 플라워 무브먼트(Flower Movement, 당시의 비폭력 소극적 저향을 일컫는 슬로건)의 영향이 강하게 느껴진다.    

 

가사는 사랑에 빠지는 시간을 말하는 것 같다. 무엇보다는 화자는 자신이 부자인 걸로 상대를 유혹하는 느낌이고 그걸로 연적을 따돌리고 싶어하는 것 같다. 

 

20220205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t's the time of the season when love runs high

사랑이 높이 흐르는 (취해 흐르는) 계절의 시간이야

In this time

이 시간엔 

Give it to me easy

내게 사랑이 쉽게 오고 

And let me try with pleasured hands

즐거운 손들로 시도하게 둬 

 

To take you in the sun to (promised lands)

태양에 있는 널 약속의 땅으로 데려가기 위한

To show you every one

널 모두에게 보여주기 위한

It's the time of the season for loving

사랑을 위한 계절의 시간이야

 

What's your name?

네 이름이 뭐지? 

Who's your daddy?

아빠는 누구야?

Be real

현실적이 되자

Is he rich like me

그는 나처럼 부자야?

Has he taken any time

그는 시간이 좀 걸렸을까?

To show you what you need to live

네가 사는 데 필요한 걸 보여줄 ?

 

Tell it to me slowly

내게 천천히 말해 

 Tell you what I really want to know

내가 정말 알고 싶은 걸 네게 말할게

It's the time of the season for loving

사랑을 위한 계절의 시간이잖아       

 

[1930s/1935] - Summertime - George Gershwin 

[1960s/1964] - She's Not There - The Zombies 

[1960s/1965] - Tell Her No - The Zombies 

[1960s/1968] - This Will Be Our Year - The Zombies

 

지속가능성을 위해  

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