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80s/1985

How Will I Know – Whitney Houston / 1985

by Rainysunshine 2018. 8. 17.
반응형

How Will I Know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1985년 발표한 셀프타이틀 앨범에 수록한 곡으로 미국, 아일랜드, 캐나다 1, 영국 5, 미국 연말결산 6, 1980년대 결산 82위 등을 기록했다조지 머릴(George Merrill), 섀넌 루비캠(Shannon Rubicam)이 만들었고 나라다 마이클 월든(Narada Michael Walden)이 프로듀서를, 시시 휴스턴(Cissy Houston)이 백업 보컬을 맡았다


조지송팩츠와의 인터뷰에서 자넷의 새 앨범에 실을 노래에 대한 제의가 들어왔어요. 그래서 섀넌과 이 곡을 작업했죠. 하지만 자넷이 자신의 앨범 <Control>과 맞지 않는다며 낙점하지 않았어요라고 말했고 섀넌그 앨범에 맞지 않았어요. 그래서 당시 무명이었던 휘트니의 앨범을 위해 곡을 모으고 있던 제리 그리피스(Gerry Griffith)에게 들려주었고 이 곡을 맘에 들어한 제리클라이브 데이비스(Clive Davis)에게 보냈어요. 클라이브는 이 곡을 꼭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하는데요, 우린 당시 처음 듣는 이름들이여서 휘트니가 누구야? 클라이브는 또 누구지?‘라고 반응 했어요라고 말했다. 조지는 또한 스태프로 휘트니의 앨범에 참여한 친구들이 있었는데요, 어느 날 이걸 꼭 들어봐야 한다며 전화로 작업한 것을 들려주었어요. 전 전화로 우리의 노래를 부르는 휘트니의 목소리를 몇 소절 듣고서는 우리가 아주 특별한 무언가에 발 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라고 말했다.


데모는 섀넌이 달달하고 밝은 R&B 스타일로 자넷을 생각하며 불렀다. 하지만 나라다는 데모와는 완전히 다른 곡을 만들었다. 섀넌나라다는 우리가 만든 편곡을 재배열해 아주 박력 있게 트랙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데모와 달리 아주 강력해졌죠. 아주 멋지고 재밌게 들렸어요라고 말했고 조지나라다는 후렴구에서 음을 빼 벌스 부분에 넣었어요. 정말 기가 막히게 들리더라고요라고 말했다. 나라다아리스타에서 전화가 왔어요. 전 그때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의 앨범을 작업하고 있어서 시간을 낼 수가 없다고 말했죠. 하지만 그래도 시간을 내야 한다고 말했어요. 이 신인은 믿을 수 없는 가수가 될 거라고 말하면서요. 그리고 저에게 How Will I Know의 데모를 보내줬어요. 저는 곡이 제대로 완성된 것 같지 않은데 내가 손 좀 봐도 되냐고 물었어요. 작곡가들이 OK했죠. 그래서 가사를 다시 쓰고 곡들을 잘라 붙였어요. 아레사Freeway Of Love를 작업 중일 때였죠. 노래가 엄청나게 히트한 후에 휘트니를 만났어요. 얼마 되지 않아 그녀는 제 맘을 완전히 사로잡았어요. 예쁜 것은 물론이고 자신감 있고, 섹시하고 아주 강했어요. 그야말로 모든 범위의 조건을 다 갖추었더라고요. 신이 너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었구나라고 말했더니 휘트니저도 알아요라고 아주 당당하게 말했어요라고 말했다.

 

뮤직비디오는 브라이언 그랜트(Brian Grant)가 감독을, 안무는 얼린 필립스(Arlene Phillips)가 지도를 맡았다. 아레사가 까메오로 출연했다. 밝고 화사하고 생생한 컬러를 사용해 휘트니에게 10대 팬들을 몰아주었다. MTV VMA에서 베스트 여성 MV 부문을 수상했다.

 

20180817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There's a boy I know, he's the one I dream of

내가 꿈꾸던 사람인 그가 있어

Looks into my eyes, takes me to the clouds above

내 눈을 들여다보면, 날 구름 위로 데려가지

Ooh I lose control, can't seem to get enough when I wake from dreaming

, 자제력이 없어져, 꿈에서 깨면 충분할 수 없을 것 같아

Tell me is it really love?

이게 진짜 사랑인지 말해줄래?

 

How will I know (don't trust your feelings), 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겠어(네 감정을 신뢰하지 않아), 내가

How will I know (love can be deceiving), 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겠어(사랑은 속일 수도 있어), 내가

How will I know if he really loves me?

그가 정말 날 사랑하는지 내가 어떻게 알아?

I say a prayer with every heart beat, I fall in love whenever we meet

난 심장이 뛸 때마다 기도하고 우리가 만날 때마다 사랑에 빠져

I'm asking you what you know about these things

이런 감정에 대해 네가 뭘 알고 있는지 묻고 있어

How will I know if he's thinking of me?

그가 날 생각하는지 어떻게 내가 알 수 있지?

I try to phone, but I'm too shy (can't speak)

전화해보려 하지만 부끄러워 (말할 수 없어)

Falling in love is so bitter sweet

사랑에 빠지는 건 너무 달콤 쌉싸름해

This love is strong, why do I feel weak?

이 사랑은 강한데 왜 난 약해지지(자신감이 없지)?

 

Oh, wake me, I'm shaking, wish I had you near me now

날 깨워줘, 난 흔들리고 있어, 지금 네가 내 옆에 있어서

Said there's no mistaking, what I feel is really love

실수는 없다고, 지금 내가 느끼는 게 진짜 사랑이라고 말하면 좋겠는데

Ooh tell me

말해줘

 


If he loves me, if he loves me not X3

(말해줘) 그가 날 사랑하는지, 사랑하지 않는지

How will I know X4

내가 어떻게 아냐고 


2017/08/31 - [1980's/1985] - Greatest Love Of All – Whitney Houston / 1985

2014/04/19 - [1980's/1985] - Saving All My Love For You - Whitney Houston / 1985

2012/02/23 - [1980's/1987] - Where You Are - Whitney Houston / 1987

2018/04/13 - [1980's/1987] - I Wanna Dance With Somebody – Whitney Houston 


반응형
그리드형

'1980s > 1985'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ga! – Miami Sound Machine / 1985  (0) 2018.11.08
Never Surrender – Corey Hart / 1985  (0) 2018.10.13
Tarzan Boy – Baltimora / 1985  (2) 2018.07.20
We Built This City – Starship / 1985  (0) 2018.07.14
Money For Nothing – Dire Straits / 1985  (1) 2018.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