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s/19802020. 2. 28. 12:00

Love Will Tear Us Apart는 UK 포스트 펑크 밴드로 분류되는 조이 디비전(Joy Division)19806월 발표한 곡으로 뉴질랜드 1, UK 13위를 기록했다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에 포함되어 2004년 179, 2010년 181위에 올랐고 NME는 2012년 6월 23일자에서 'NME 60년사 최고의 곡'으로 선정했. 팀에서 베이스를 맡고 있는 피터 후크(Peter Hook)는 "이 노래는 모든 걸 담고 있어요. 훌륭한 베이스라인, 끝내주는 신스, 드럼,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기타. 결국 이 모든게 하나가 되어 우리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어요. 우리 최고의 작품이예요"라고 말했다. 


폴 아웃 보이(Fall Out Boy)는 이 곡을 어쿠스틱 버전으로 리메이크 했고 스윙잉 에루디테츠(The Swinging Erudites)는 이 곡의 멜로디와 캡틴 앤 테닐(The Captain & Tennille) Love Will Keep Us Together의 가사를 합친 The Captain & Tenille Meet Joy Division이란 곡을 발표했다.


프로듀서로 마틴 해넷(Martin Hannet)이 참여한 이 곡은 1979년 8월 멤버들이 함께 만든 것으로 이안 커티스(Ian Curtis, 19560715 ~ 19800518)가 기타를 연주한 몇 안 되는 곡들 중 하나이고 같은 해 9월과 10월 버즈칵스(Buzzcocks) 공연에 오프닝 밴드로 서면서 처음 연주했다이 곡이 발표된 후 곳곳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이안의 죽음으로 활동이 중지 되었고 나머지 멤버들은 노 네임스(The No-Names)란 이름으로 이 곡을 연주했다. 

 

드러머 스티븐 모리스(Stephen Morris)는 NME와의 인터뷰에서 "그', 좋은 노래야, 누군가는 좋아할 수도 있겠다''라고만 생각했어요. 당시가 밴드에겐 아주 좋은 시기였지만, 이안의 사생활은 모두 나쁘게 돌아가고 있었어요. 돌이켜 보면, 그것은 피비린내 나듯이 명백해 보여요. 솔직히 이안이 자신에 대해 쓰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어요. 저는 '멋진 가사야, 이안'이라고 말했고 그 기억이 나서 지금은 듣기가 좀 어려워요"라고 말했고 리드 기타 버나드 섬너(Bernard Sumner)는 "그는 아주, 아주 어린 나이에 결혼했어요. 그 노래가 나올 무렵에는, 그 관계가 갈림길에 다다랐고요. 이안의 삶은 변해버렸고 선택을 해야만 했어요. 우리는 그의 정신상태가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안은 그렇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에게는 밴드의 얼굴이라는 대중적인 면과 집에서 겪는 사적인 문제가 가사를 통해 두 가지 얼굴로 나왔어요. 하지만 우리는 가사를 잘 듣지 않았죠. 조이 디비전은 네 사람이 걷고 있었지만 무슨 노래인지에 관해서는 서로 소통하지 않았어요"라고 말했다. 


이안1980518일 부엌에서 목매달아 자살했다. 베르너 헤어조그(Werner Herzog)1976년 영화 <스튜로스체크(Stroszek)>를 막 보고 난 후 였고 이기 팝(Iggy Pop)<The Idiot> 앨범을 들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평소 앓고 있던 간질로 인해 건강 상태는 악화되어 있었고 결혼생활은 기자인 아니크 호노러(Annik Honore)를 만난 후 부인과 헤어진 상태였다. 조이 디비전의 멤버들은 처음 결성할 때 한 명이라도 관두면 팀을 해체하기로 해 이안이 죽은 뒤 남은 3명은 뉴 오더(New Order)란 팀을 결성했고 영국 팝 역사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겼다. 이안의 삶은 2007안톤 코빈(Anton Corbijn) 감독이 <컨트롤(Control)>이란 영화로 만들었고 음악은 뉴 오더가 담당했다.

 

가사는 이안 혼자 만들었다. 제목과 가사는 캡틴 앤 테닐의 히트곡 Love Will Keep Us Together에 대한 반발이다. 이안은 부인인 데보라 커티스(Deborah Curtis)와 헤어진 상태여서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다. 가사는 표면상 이안데보라의 결혼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시 사랑하고 싶지만 또 그렇더라도 얼마 지나면 또 헤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인터뷰에서 멤버들은 이 가사가 그렇게 심각한 것인지 몰랐다고 말했다. 이 노래의 제목은 결국 이안의 묘비명이 되었다. 데보라1995이안조이 디비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Touching From A Distance>란 자서전을 발간하고 "공연에 저를 오지도 못하게 했지만 싱글의 표지만큼은 제 사진으로 하고 싶어했어요"라고 말했다. 피터는 "정말 이상해요. 음악은 신나는데 가사는 아주 어두워요. 공연에서 연주하면 사람들이 열광하는데 정말 너무 어두워요. 처음 이안의 가사를 봤을 때 너무 충격받았어요. 얼마나 뾰족하고 사악한지요. 솔직히 다시 부를 때 가사를 분석한 건 저뿐이였어요. 그런데 나에 관한 가사를 그렇게 쓴 거라면 그 노래가 싫을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20200228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When routine bites hard and ambitions are low 

일상이 물어뜯고 야망도 없는데 

And resentment rides high but emotions won't grow

분노가 치솟아 감정이 진정되지 않을 때

And we're changing our ways taking different roads.

우린 다른 길을 택하고 삶의 방식을 바꿔야해

 

Love, love will tear us apart again. X2

사랑, 사랑은 우릴 다시 갈라놓을 거야

 

Why is the bedroom so cold turned away on your side?

네가 거부한 이 침실은 왜 이리도 차가울까?

Is my timing that flawed our respect run so dry?

내 타이밍이 상호간의 존중을 그렇게 말라버리도록 해버렸나?

Yet there's still this appeal that we've kept through our lives.

아직 우리가 삶을 겪으면서 지내온 것에 호소할 여지는 있지

 

Love, love will tear us apart again. X2

사랑은, 사랑은 우릴 또 다시 떼어 놓을 거야

 

Do you cry out in your sleep, all my failings expose?

자면서 내 모든 실패의 노출을 울부짖니?

Gets a taste in my mouth as desperation takes hold.

절망으로 가득 차 입안에 음식을 채워 넣어

Why is it something so good just can't function no more?

이렇게 좋은 것이 왜 더 이상 느껴지지 않는 걸까?

 

When love, love will tear us apart again

사랑하면 사랑이 다시 우릴 갈라놓을 거야

Love, love will tear us apart again. X3

사랑, 사랑은 우릴 다시 떨어트려 놓을 거야

  

 

[1980's/1983] - Blue Monday - New Order  

[1980's/1986] - Bizarre Love Triangle - New Order 

[1990's/1993] - Regret - New Order 


이 사이트를 후원 할 수 있습니다

Buy me a coffee or tea?Buy me a coffee or tea?


Posted by 현지운 Rainysunsh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