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80s/1985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 이광조 / 1985

by Rainysunshine 2023. 4. 24.
반응형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은 대한민국 뮤지션 이광조가 1985년 발표한 6번째 스튜디오 앨범에 수록한 곡으로 멜론(뮤직박스) 6주간 1위, 1986년 연말결산 1위 등을 기록했다.  

 

이광조 작사, 베이스 연주자 이태열이 작곡 했다. 이광조KBS전주 <백투더뮤직>에 출연해 "이태열씨가 작곡해 가지고 왔어요. 그때 우리는 돈이 없었던 때였고 작사가에게 의뢰할 수도 없었던 터라 저에게 가지고 와서 네가 부를 거니까 가사를 써보라고 하는 거였죠. 머리가 터질 것 같았는데요. 급했고 가사를 쓰지 않으면 곡을 쓸 수가 없어서 제가 쓰게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SBS <허지웅쇼>에 출연해서는 "인기를 얻을 당시에는 감흥이 그렇게 크지 오지 않았어요. 이전의 히트곡들도 있고해서요. 그냥 겁이 나더라고요. 너무 부담스럽고 갑갑하고 불편했어요. 제가 막 과시하는 그런 스타일의사람도 아니고. 그래서 또 많이 피해다녔어요. 근데 나중에 그 큰 인기를 느꼈죠. '이 곡이 없으면 카페에서 장사가 되지 않는다'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그렇다는 걸 알고 굉장히 놀랬죠. 히트할 거라고는 전혀 생각지 않았어요. 그냥 돈이 없고 작사할 사람이 없어서 내가 한 거예요"라고 말했다. 

 

가사에 대해 이광조는 맨위의 인터뷰에서 "너무나 가슴이 아픈 짝사랑에 대한 이야기예요. 가사는 영화 한 편처럼 써요. 느낌상 '이런 일들이 있었겠구나' 하면서요. 당시 옥수동에 살고 있었는데요.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처럼 옥수동 다리 위에 붉은 조명이 있었어요. 다리 위에 달이 걸린 게 너무나 기기막힌 그림이었는데요. 그걸 보면서 많은 생각들을 하곤 했어요. 또 기차가 지나가면 너무 외롭고 그리운 감정이 들고. 그리운 건 어쩔 수가 없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고... 술집에 가서 사람들이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하면 그걸 귀담아 듣고 있다가 그걸 가사로 만든 거예요"라고 말했다. 

 

20230424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 당신은

당신은 누구시길래
내 맘 깊은 곳에 외로움 심으셨나요
그냥 스쳐 지나갈 바람이라면
모르는 타인들처럼 

아무말 말고 가세요

 

잊으려 하면 할수록 그리움이 더욱 더 하겠지만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을
난 난 잊을테요  

 

 

[1980s/1988] - 외로운 사람들 - 이정선

[1990s/1991] - 이 아침엔 - 이문세

[1990s/1992] - 컴퓨터 세상 - 신윤철

[1990s/1995] - 그녀가 처음 울던 날 - 김광석

[1990s/1999] - 따라가면 좋겠네 - 한영애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