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70s/1977

I Feel Love - Donna Summer / 1977

by Rainysunshine 2019. 6. 19.
반응형

I Feel Love도나 서머(Donna Summer)가 1977년 발표한 5번째 스튜디오 앨범 <I Remember Yesterday>에 수록한 곡으로 영국 1위 캐나다 4위, 미국 6, 아일랜드 9위, 영국 연말결산 7위 등을 기록했다. 영미 팝 비평지의 99%가 이 곡을 역대 최고의 곡들 중 한 곡으로 꼽을 정도로 큰 호평을 받았다. 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에 포함되어 2004411, 2010418위에 올랐다. 


싱글은 3분 47초지만 앨범 버전은 거의 6분 동안 진행된다이건 8분 버전으로 확대되어 12인치 맥시 싱글로 발매되었다. 1978년 필받은 DJ 패트릭 코울리(Patrick Cowley)는 이 곡을 15분짜리로 리믹스해 클럽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다. 조르지오도 패트릭의 작업에 영감을 받았는지, 이 곡의 성공에 힘입어 도나와 다시 한 달 만에 발표한 더블 앨범 <Once Upon A Time>에서 11분짜리 Now I Need You / Working the Midnight Shift I Fee Love가 보여주었던 선구적인 보컬과기계화된 비트시퀀스된 아르페지오반복적인 모티프의 베이스라인을 펼쳐 보인다.

 

<I Remember Yesterday>은 각 시대를 나타내는 곡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곡은 미래를 표현한 곡으로 내정되었다. 1940년대는 I Remember Yesterday, 1950년대는 Love's Unkind, 1960년대는 Back In Love Again이다. 도나의 매니저는 섹스어필하는 목소리 때문에 라디오 DJ들이 방송을 꺼려하지 않을까 걱정했다. 빠르게 동성애 클럽에서 큰 인기를 얻었고 결국엔 동성애자들의 송가로 불렸다

 

 

이 곡이 발표되기 전, 대부분의 디스코 음반은 어쿠스틱 오케스트라의 지원을 받아 연주되고었다. 이 곡의 프로듀서를 맡은 조르지오 모로더(Giorgio Moroder)는 기존의 방식을 완전히 벗어나 오로지 신디사이저로만 음악을 만들었다. 조르지오의 실험은 악기 위주의 음악 시장에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며 음악계에서나 팬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고 편곡과 제작, 녹음에 있어 혁신적인 변혁을 가져왔다. 

 

데이빗 보위(David Bowie)는 이 곡에 관해 "브라이언 이노(Brian Eno)와 베를린 삼부작을 녹음하고 있을 때였어요. 어느 날 브라이언이 달려와 미래의 소리를 들었어라고 외치는 거예요. 쳤다. 그리곤 이 음반을 보여주며 이거야. 이 곡은 앞으로 15년 안에 클럽 음악의 소리를 바꿀 거야라고 말했어요"라고 말했다. 브라이언의 예언은 어느 정도 맞아떨어졌고 이후에는 악기 없이도 모든 음악의 편곡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브라이언은 조르지오의 음악 작업을 받아들여 자신도 악기 없는 음악인 엠비언트 같은 스타일을 만들었다.  

 

공동 작곡가인 피트 벨롯(Pete Bellotte)처음에는 그리 특별해 보이지 않았어요. 하지만 도나가 노래를 부르자마자 아주 아주 특별한 곡이 되었죠”라고 말했다. 도나는 이 곡의 혁명적인 폭발력을 감지하지 못하고 조르지오, 도대체 이게 뭔 노래인가요?”라고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조르지오2010모조와의 인터뷰에서 이 곡을 믹싱 하던 중에 우연히 엔지니어가 같은 템포에 딜레이를 걸었어요. 그래서 신디사이저의 파동이 2배가 되었죠라고 밝혔다. 이런 기법은 From Here To Eternity와 Sparks 같은 곡들에서도 유효적절하게 사용되었다.

 

20190619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It's so good X5 ooh

너무 좋아

heaven knows X5 ooh

천국은 알아

I feel love X5

나 사랑을 느껴  

I feel love X3

사랑을

  

Ooh fallin' free X5

오, 자유 낙하

Ooh you and me X5

너와 나

Ooh I feel love X5

나 사랑을 느껴  

I feel love X3

사랑을

  

Ooh I'll get you X5

널 가질 거야

Ooh what you do X5

네가 하는 걸

Ooh I feel love X5

오, 나 사랑을 느껴  

I feel love X3

사랑을

 

[1970's/1975] - Love To Love You Baby - Donna Summer 

[1970's/1979] - Hot Stuff - Donna Summer  

[1980's/1983] - She Works Hard For The Money - Donna Summer 

[1980's/1983] - Romeo - Donna Summer

[1980's/1989] - This Time I Know It's For Real - Donna Summer  


이 사이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