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80s/1983

Relax - Frankie Goes To Hollywood / 1983

by Rainysunshine 2019. 6. 21.
반응형

Relax는 영국 리버풀 출신의 밴드 프랭키 고우즈 투 헐리웃(Frankie Goes To Hollywood, 이하 FGTH)1983년 발표한 싱글로 이듬해 내놓은 데뷔 앨범 <Welcome To The Pleasuredome>에 수록했다. 영국 1, 아일랜드 3, 미국 10, 캐나다 11, 영국 연말결산 3, 영국에서 싱글만 2백만 장 이상이 팔려 영국 싱글 역대 결산 7위 등을 기록하고 있다. 영국에서 이들의 두 번째 싱글인 Two Tribes가 나왔을 때 다시 차트에 진입해 Two Tribes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런 인기는 1960년대 이후엔 나오지 않았던 현상이다. 1985브릿어워즈 최고의 싱글 부문을 수상했다프로모션으로 “Frankie Says Relax Don't Do IT'"란 문구의 티셔츠를 판매해 막대한 영업이익을 거두기도 했다.

 

리드 보컬인 홀리 존슨(Holly Johnson), 드러머 피터 길(Peter Gill) 등 멤버들이 함께 만들었고 트레버 혼(Trevor Horn)이 프로듀서를, 폴 러더포드(Paul Rutherford)가 백업 보컬을 맡았다. 이 곡이 영국에서 1위할 때 미국에서도 트레버가 프로듀서를 맡은 예스(Yes)Owner Of A Lonely Hearts1위를 하고 있었다. 트레버는 양국에서 다른 곡으로 동시에 1위를 차지한 유일한 프로듀서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홀리 Q와의 인터뷰에서 “1982년 겨울에 톡스테스의 프린세스 애비뉴를 빠르게 걷고 있었어요. 리허설에 늦었기 때문이죠. 그때 ‘Relax, don’t do it‘이라는 부분이 떠올랐어요. 리허설 룸에 갔더니 친구들이 베이스 한 음으로 잼을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그 위에다 생각난 멜로디를 불렀죠. 우리 매니저는 데모 작업을 위해 아리스타에서 600파운드를 받아왔어요. 그래서 우리는 RelaxTwo Tribes를 녹음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남은 돈으로 우리의 무대와 비슷한 비디오도 만들었죠. 결과물을 여러 레이블에 보냈지만 다들 지나치다는 반응이었어요. 하지만 개국한 새로운 채널 튜브에서는 이 곡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방송에 내보낼 수 있도록 더 세련된 뮤직비디오를 찍어줬어요라고 말했다

 

영국 BBC 라디오에서 금지한다고 선언해 오히려 더욱 폭발적인 반응을 얻는데 일조했다. 당시 라디오 1DJ 마이크 리드(Mike Read)는 이 곡의 가사와 앨범의 표지 때문에 금지한다고 방송으로 직접 말했다. 다른 방송사들은 BBC에서 금지한 곡이라며 경쟁적으로 틀어대 대중의 관심을 더 끌게 만들었다. 마이크는 후의 인터뷰에서 제가 금지한 건 아니었어요. 전 그런 힘이 없어요. 그 프로그램 PD가 어느 날 집에 갔더니 두 아이가 비디오 녹음기로 이들의 MV를 녹화해 반복해서 보더라는 거예요. 그걸 보고 폭발한 PD가 조치한 거예요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금지곡으로 지정 되었는데, 그걸 몰랐었는지 MBC 라디오 중 <김기덕의 2시의 데이트>에서는 가끔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뮤직비디오는 3가지 버전이 있다. 첫 번째는 로마제국의 치하를 흉내 낸 것으로 MTVBBC에서 방송금지가 되었다. 두 번째 버전은 가사의 표현을 가져와 초록색 레이저 빛을 사용한 버전이다. 세 번째 버전은 미국용으로 공연장면을 담았다. 거기에 브라이언 드 팔마(Brian De Palma) 감독의 영화 <침실의 표적(Body Double)>에 사용되어 촬영 때 분위기를 이어서 연결한 뮤직비디오 버전도 있다

트레버예스 멤버들과 TV에서 FGTH의 뮤직비디오를 보았다. 이를 본 예스의 베이시스트 크리스 스콰이어(Chris Squire)정말 흥미롭워 보이는 밴드네. 쟤네들하고 계약하지 그래?’라고 말했다. 트레버는 당시 ZTT란 레이블을 만들었지만 아직 아무하고도 계약을 하지 않은 상태였다. 트레버는 처음에 FGTH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가 몇 달 후 라디오에서 다시 이 음악을 듣고서 괜찮다는 생각을 하고 밴드와 연락을 했다. 홀리는 "믿을 수가 없었죠. 당시 트레버는 우리 음악계에서 엄청난 존재였어요"라고 말했다. 트레버는 이들을 데려다 다시 녹음을 해보았다. 하지만 평범하다고 생각했고 색다른 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트레버Q와의 인터뷰에서 그 당시 전 매우 무자비했어요. 그래서 FGTH에게 다른 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이안 듀리(Ian Dury)의 백업 보컬 블록헤즈(The Blockheads)를 섭외했어요. 그리고 밴드의 베이스 연주자 노먼 왓로이(Norman WattRoy)3음의 하강하는 베이스 파트를 만들었죠. 우린 2주 반동안 세 번째 버전을 만들었어요. 어느 날 수요일이었는데요. 누군가 스튜디오에서 제가 원하는 기타 파트를 정확하게 치는 걸 들었어요. 전 팀에서 기타를 맡고 있는 브라이언 내쉬(Brian Nash)인 줄 알고 달려가 보았더니 엔지니어 스티브 립슨(Steve Lipson)이였어요. 그가 브라이언이 연주했던 것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해 변형시킨 거였어요. 우린 세션 뮤지션 앤디 리처즈(Andy Richards)를 불러 4시간 동안 키보드로 8마디를 연주하게 했어요. 그리고 아트 오브 노이즈(Art Of Noise)조나단 재크잘릭(Jonathan Edward Stephen "J. J." Jeczalik)을 불러 페어라이트 신디사이저를 만지게 했죠. 전 가이드 보컬을 했고 그렇게 해서 새 버전을 녹음했어요. 11시쯤에 홀리이 왔어요. 전 내려가 그들을 만났고 트랙을 아주 많이 바꾸었다고 말했죠. 그러자 홀리는 스튜디오로 달려가서 곡을 틀었어요. 그리고 과 함께 춤을 추기 시작했죠. 그러자 거기의 우리 모두가 다 같이 춤을 추기 시작했어요. 곡을 멈추고 나서 홀리환상적이네요라고 말했어요. 4시에 홀리가 미친 듯이 녹음을 했어요. 제 생각엔 한 음의 음정이 맞지 않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다시 녹음해 달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녹음을 마치자 거기 있던 모든 뮤지션들이 완전 반했어요. 이후에 우린 몇 번의 키보드 오버더빙을 했고 믹싱을 했어요라고 말했다. SOS와의 인터뷰에서는 백킹 트랙은 전자악기의 배열을 사용했어요. 페어라이트로 8번을 찍고 베이스는 4, 그리고 린드럼 패턴을 하나 골라서 각각을 위에 겹쳤죠. 아주 환상적인 느낌이 났어요라고 말했다. 


가사는 섹스와 오르가즘에 관한 내용이다. 베이스 주자 마크 오툴(Mark O'Toole)은 앨범에서 우리가 말한 건 모두 거짓말 이예요. 사람들이 이 곡이 무슨 뜻이냐고 물었을 때 동기부여에 대한 노래라고 말했는데요. 사실은 섹스에 관한 노래예요라고 말했다. 처음 속지의 가사에는 “sock it to it”이라고 표기되었다. 트레버도 그 가사로 불렀다고 생각해 금지곡 판정을 받았을 때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홀리제가 부른 건 분명히 ‘When you wanna suck it, chew it’이였어요. 제가 썼으니까 잘 알죠. 그래도 금지곡이 됐다는 소식에는 상심했어요. 물론 방송에 나오지 않아도 차트 1위에 올랐다는 건 짜릿한 기쁨을 줬지만요라고 말했다.

 

20190621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Mi-i-ine, give it to you one time, now

나의 것을, 너에게 한 번 줄 게, 지금

We-ell. whoa.. we-ell, now

, 지금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go to it

진정해, 하지 마, 그것에 가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come

진정해, 하지 마, 싸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suck it, chew it

진정해, 하지 마, 빨고, 물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come

진정해, 하지 마, 싸고 싶어도

When you want to come

싸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go to it

진정해, 하지 마, 거기까지 가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come

진정해, 하지 마, 싸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suck it, chew it

진정해, 하지 마, 빨고, 물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come, come, oh~

진정해, 하지 마, 싸고 싶어도

 

But shoot it in the right direction

하지만 제대로 된 방향으로 쏴

Make makin' it your intention

네 의도대로 해

Live those dreams, scheme those schemes

그 꿈들을 살아, 그 음모들을 계획해

Got to hit me (hit me!), hit me (hit me!)

날 쳐!

Hit me with those laser beams

그 레이저 빔으로 날 때려

Ow ow ow!, laser beam me, 1, 2

오우!, 내게 레이점을 쏴, 하나,

 

Relax, don't do it

진정해, 하지 마

Relax, when you want to come, come, uhh! Woo!

진정해, 싸고 싶어도

Ow ow ow ow ow ow uh!

오우!

I'm coming, I'm coming-yeah

나 싼다

 

Relax, don't do it (once you're inside of me)

진정해, 하지 마 (일단 네가 내 안에 있으면)

When you want to go to it

거기까지 가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come

진정해, 하지 마, 싸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suck it, chew it

진정해, 하지 마, 빨고, 물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come, come

진정해, 하지 마, 싸고 싶어도

When you want to come X2 come! ... huh! Ow ~

싸고 싶으면, !...

The scene of love, feel it

사랑의 장면을, 느껴봐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go to it

진정해, 하지 마, 거기까지 가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ow ow yeah

진정해, 하지 마

Relax, don't do it, when you want to go to it

진정해, 하지 마, 거기까지 가고 싶어도

Relax don't do it

진정해, 하지 마

Bide your time, it's a sign of the times (hey!)

때를 기다려, 시간의 신호를

Come!

!


[1980's/1981] - Don’t You Want Me - The Human League / 1981

[1980's/1982] - Do You Really Want To Hurt Me - Culture Club / 1982

[1980's/1983] - Every Breath You Take - The Police / 1983

[1980's/1984] - West End Girls - Pet Shop Boys / 1984

[1980's/1985] - Everybody Wants To Rule The World - Tears For Fears / 1985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