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60s/1963

Surfin’ U.S.A. - The Beach Boys / 1963

by Rainysunshine 2020. 8. 9.
반응형

Surfin' U.S.A.비치 보이스(The Beach Boys)1963년 발표한 2번째 스튜디오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US 3, 연말결산 2, 캐나다 3, UK 34위 등을 기록했다. 록큰롤 명예의 전당 선정 록을 만든 500에 포함되었다. 레이프 가렛(Leif Garrett)1977년 커버해 US 20위에 올랐다.

 

브라이언 윌슨(Brian Wilson)이 만들고 닉 베넷(Nick Venet)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이 곡은 몇 년간 비치보이스의 시그니처였지만 이후의 영광은 척 베리(Chuck Berry, 19261018 ~ 20170318)가 가져간다. 1966년부터 이 곡의 저작권은 대부분이 가져갔다. 라디오에서 이 곡을 들은 은 자신의 곡을 베꼈다고 말했고 의 저작권 회사 아크 뮤직이 소송을 예고하자 브라이언의 아버지 머리 윌슨(Murry Wilson)은 가사까지 포함해 저작권을 그대로 넘겼다. 말이 되지는 않는 것 같지만 원래 곡이 나오기 전에 저작권을 협의하려 했으나이 미성년자를 차에 태우고 주 경계선을 넘은 혐의로 감옥에 가 있어서 그럴 수 없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곡은 Sweet Little Sixteen을 그대로 가져다 조그만 바꾼 것뿐이다. 브라이언배드맨 키스(Badman Keith)2004년 저작 <The Beach Boys>에서 당시 저는 쥬디 보울스(Judy Bowles)라는 여자애와 사귀고 있었어요. 근데 그녀의 동생 지미가 서퍼였죠. 그는 모든 서핑 장소를 알고 있었어요. 어느 날 그는 Sweet Little Sixteen에 맞춰 서핑 장소를 흥얼거렸어요. 전 그 소리에 매료되어 퍼뜩 이 곡에 서핑의 가사를 붙여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람들이 이 도시나 저 도시에서 서핑을 한다는 주제로요. 저는 지미에게 서핑의 장소를 알고 싶다고 말했고 지미는 그 목록을 저에게 주었어요라고 말했다.

 

기타를 담당한 데이빗 막스(David Marks)브라이언에 관한 다큐 <Brian Wilson Songwriter>에서 저와 칼 윌슨(Carl Wilson)은 방과 후에 기타를 연습하고는 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Chuck Berry Is On Top>을 가지고 왔죠. 비치 보이스는 이 앨범을 너무나 좋아했어요. 그리고 이 곡들을 토대로 리듬을 쪼개고 합쳤죠. 가사를 바꾸고 후렴을 추가하긴 했지만 이 곡은 Sweet Little Sixteen을 다시 쓴 거예요라고 말했다.

 

은 기타 인트로에 대해 듀안 에디(Duane Eddy)Moving And Gooving을 생각하며 인트로를 만들었어요. 그가 다른 곡에서 혹시 썼을까봐 노심초사했는데요. 우리가 처음이라는 걸 알고는 멋진 음반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죠. 처음으로 라디오에 나올만한 노래를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어요라고 말했다. 개인적으로는 이것 또한 Johnny B Goode을 조금 변형한 것으로 보인다.

 

가사는 US 전역에서 서핑을 하자는 내용이다. 작사에 있어 보컬의 마이크 러브(Mike Love)가 많은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크는 이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으나 애초에의 곡을 가지고 만든 것이고 가사 부부분까지 저작권을 넘겨버려 승소하지는 못했다. 브라이언은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마이크의 팬이었어요. 그래서 흐름을 잘 알고 있었죠. 의 노래를 서핑에 대한 걸로 바꾼 건 저와 마이크예요라고 말했다.

 

이들 중 서핑을 하는 멤버는 유일하게 데니스 윌슨(Dennis Wilson)밖에 없다. 하지만 이들은 Sufin’ Safari를 시작으로 많은 노래에 서핑을 소재로 사용했다. 이에 관해 이들에게 서핑이라는 소재는 모험과 재미에 관한 노래를 만들 수 기회를 주었다는 분석이 있다. 당시 대다수의 US인들이 서핑을 하지 않았지만 10대 음악팬들에게는 매우 인기 있는 주제였다. 결국 서핑이 대중화 되는 데 있어 이들이 어느 정도 기여한 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분위기는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장소로 여겨졌던 캘리포니아를 더욱 낭만적으로 보도록 유도했고 캘리포니아는 서서히 서핑의 명소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서파리는 서핑하기에 적당한 해안을 찾아다니는 서핑 클럽의 멤버들을 가리킨다.

 

20200809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f everybody had an ocean across the U.S.A

모두가 US 전역에 바다를 가지고 있다면

Then everybody'd be surfin' like Californi-a

그러면 모두가 캘리포니아처럼 서핑을 하겠지

You'd see them wearing their baggies, Huarache sandals too

모두가 배기 바지를 입고 허라치 샌들을 신을 거야

A bushy bushy blond hairdo

뻗친 금발 머리를 하고

Surfin' U.S.A

US를 서핑하면서 말이지

 

You'd catch 'em surfin’

사람들이 서핑하는 걸 볼 수 있어

At Del Mar (Inside, outside, U.S.A.)

델마에서 (US 안팎에서)

Ventura County line (Inside, outside, U.S.A.)

벤츄라 컨트리에서

Santa Cruz and Trestles (Inside, outside, U.S.A.)

산타 크루즈랑 트레슽즈에서

Australia's Narrabeen (Inside, outside, U.S.A.)

오스트레일리아스 내러빈에서

All over Manhattan (Inside, outside, U.S.A.)

맨하탄 전역에서

And down Doheny Way (Inside, outside)

도헤니 웨이 지역에서

 

Everybody's gone surfin’

모두가 서핑 하러 가

Surfin' U.S.A.

서핑 하는 U.S.A.

 

We'll all be planning that route

우리 모두 그 루트를 계획할 거야

We're gonna take real soon

아주 빨리 착수할 거야

We're waxing down our surfboards

서프보드에 왁스칠을 하고 있어

We can't wait for June

6월까지 기다릴 수 없어

We'll all be gone for the summer

모두 여름에 떠날 거야

We're on surfari to stay

우린 서파리에 가입할 거야

Tell the teacher we're surfin’

선생님한테 우리 서핑할 거라고 말할 거야

Surfin' U.S.A

U.S.A.를 서핑할 거라고

 

Haggerties and Swamis (Inside, outside, U.S.A.)

해거티즈와 스와미스에서

Pacific Palisades (Inside, outside, U.S.A.)

퍼시픽 팰리세이드에서

San Onofre and Sunset (Inside, outside, U.S.A.)

샌 오노프레와 선셋에서

Redondo Beach LA (Inside, outside, U.S.A.)

L.A. 레돈도 비치에서

All over La Jolla (Inside, outside, U.S.A.)

라 졸라 전역에서

At Wa'imea Bay (Inside, outside)

와이메아 베이에서

 

Everybody's gone surfin’

모두가 서핑 하러 가

Surfin' U.S.A.

서핑 하는 U.S.A.

 

X2


[1960s/1963] - In My Room - The Beach Boys 

[1960s/1964] - I Get Around - The Beach Boys 

[1960s/1965] - Barbara Ann - The Beach Boys 

[1960s/1966] - Wouldn't It Be Nice - The Beach Boys 

[1960s/1966] - Sloop John B - The Beach Boys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