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s/2013

미스코리아 - 이효리 / 2013

by 현지운 Rainysunshine 2021. 6. 2.
728x90

미스코리아는 대한민국 뮤지션 이효리가 2013년 발표한 5번째 스튜디오 앨범 <Monochrome>에 수록한 곡으로 멜론 1주 1위, 연말결산 79위 등을 기록했다. 차은택트위터에 "이효리 미스코리아 차트 올킬. 그리고 효리에게서 온 문자 한통. '지금 울고 있어요..' 짧은 한마디. 얼마나 맘 고생 많았었는지 너무 이해되네요. 지금껏 그녀의 노력을 옆에서 지켜본 후라 이 순간 정말 가슴이 찡해집니다. 이효리 화이팅"이라고 적었고 이효리는 "많은 분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1등도 해보고 행복합니다. 사실 많이 긴장했었는데 힘이 납니다. 오늘은 좀 더 기쁜 마음으로 연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올렸다. 한강대교에 "넌 Miss Korea"라는 희망문구가 적혔다. 

 

이효리가 작사, 작곡 했고 이상순이 편곡을 맡았다. 이상순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많은 분들이 롤러코스터 음악 같다는 말을 많이 해주세요. 밴드에서 어쿠스틱 리얼 악기를 주로 다루는 것처럼 편곡했어요. 이효리가 아주 마음에 들어했어요. 서로 의견 교환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엔 이효리가 자기 곡에 대해 쑥스럽게 생각하기도 하고 섣불리발표 해도 되나 고민도 했는데 막상 시작하고 나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했어요"라고 말했다. 이효리는 SBS <인기가요>에서 가사를 하루만에 썼다고 말했다.

 

뮤직비디오는 차은택이 감독을 맡았다. 차은택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보통 뮤직비디오 작업의 2배 이상 소요됐을 정도로 이효리씨와 오래 고민해, 절제미를 강조하는 미니멀 스타일로 제작했어요. MV가 비욘세(Beyonce)의 Single Ladies를 따라했다는 논란이 있는데요. 미스코리아를 상징하는 의상으로서 수영복일 뿐, 비욘세를 떠올린 건 전혀 아니예요. 또 명품족을 비난했다는 지적도 20대 여성들의 큰 관심사이기 때문에 표현한 것일 뿐 비난하려는 의도는 조금도 없었습니다. 이번 MV가 이전 작품들과 달리 춤과 배경으로 극도의 단순함을 표현하게 된 건 효리씨의 변신 때문이예요. 흔히 우리는 ‘화려한 이효리’를 떠올리지만, 몇년의 시간 동안 효리씨는 음악적인 고민도 많이 하고 생각도 많이 바뀌고 해서 이제 상업적인 광고를 전혀 하지 않을 정도로 변했어요. 그래서 MV 속에서 달라진 효리씨의 생각을 표현할 상징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넣으려고 했어요. 또한 모노크롬이라는 앨범 제목을 빌려 화면을 흑백으로, 유리거울 속에 비친 화려한 모습을 위해 데칼코마니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효리씨가 이발소집 딸이라는 사실을 살려 이발소 장면을 넣은 것은 화려해 보이지만 실제론 남들과 비슷한 환경에서 자란 ‘보통 여자’ 가운데 한명임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고요. 후반부에 나오는 두명의 여장 남자도 트렌스젠더는 아니지만 실제로 드래그퀸(여장 남자) 공연을 하는 사람들이예요. 효리씨가 직접 섭외했죠. 그분들(트렌스젠더들)도 스스로 ‘보통 여자’라고 생각하는 ‘미스코리아’ 중 하나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이런저런 여성의 모습 가운데 하나로서 표현해 봤어요”라고 말했다. 미스 충북이라고 한 건 이효리가 충북 청원군 출생이기 때문이다. 

 

가사는 홍보글에서 "불안한 미래와 사람들의 시선에 지친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한국 여성들에게 '다 괜찮아요 당신은 미스코리아'라는 메시지를 전한다고 말하고 있다. 티저 공개 후 일각에서 제기된 미스코리아 비하 논란에 대해 이효리는 "미스코리아를 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부인했고 소속사도"대한민국 최고의 미인들을 다른 눈으로 본 것 뿐이예요. 곡 전체가 공개되면 오해가 풀릴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미스코리아 대회에 출전한 개인을 연상할 수도 있겠지만 전체 흐름은 "대한민국의 여성"을 대표하는 사람이니 자부심을 갖고 살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싶었던 것 같다.   

 

20210602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728x90

Because I'm a Miss Korea
세상에서 제일가는 Girl이야
누구나 한 번에 반할 일이야
Because I'm a Miss Korea
Because I'm a Miss Korea
세상에서 제일 멋진 Girl이야
누구나 알면은 놀랄 일이야 

 

[2010s/2016] - 길가에 버려지다 - 이승환, 이효리, 전인권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