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0s/2008

Butterfly - 러브홀릭스(Loveholics) / 2008

by Rainysunshine 2022. 1. 3.

Butterfly강현민, 이재학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프로젝트 밴드 러브홀릭스(Loveholics)가 2008년 발표한 곡으로 이듬해 내놓은 스튜디오 앨범 <In The Air>에 수록했고 김용화 감독의 영화 <국가대표>와 김종현 감독의 <국가대표 2>에 사용되었다. TV 프로그램에서 극적인 장면을 연출할 때 PD들의 선택을 자주 받는 곡이다.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2>의 마지막 곡으로 사용되었다. 

 

이재학이 만들고 같은 플럭서스 소속의 뮤지션들, 클래지콰이(Clazziquai)의 호란알렉스, 더블유&웨일(W&Whale)의 웨일, 마이 앤트 메리(My Aunt Mary)의 정순용, 윈터플레이(Winterplay)의 혜원 그리고 크리스티나(Christina), 이승열, 박기영미키, 장은아 등이 객원 보컬로 참여했다.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신소율이 출연했다. 

 

이재학주간경향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잘 기억이 안 나는데 <국가대표> 가 나오기 전에 우리나라 야구가 세계 대회 1등을 한 적이 있어요. 그때 벅차오르는 감정으로 곡을 만들었습니다. 때마침 <국가대표>의 주제곡을 만들어야 했던 시기이기도 했었고요. 어렸을 때 We Are The world라는 노래를 여러 가수가 나눠 부르는 게 기억에 남아 있어서 그 곡처럼 여러 명의 가수가 화합하며 부르는 곡이 영화에 들어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유명하지도 않고 보잘것없지만, 그 운동 선수들이 언젠가 하늘을 훨훨 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싶었어요. 내가 살아왔던 과정도 처음부터 성공의 길을 걸었던 것은 아니니까요. 어떤 과정들을 거치면서 점점 내 인생을 펼쳐나갈 수 있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담고 싶었어요. 의도치는 않았는데, 스포츠 경기에서도 유명한 곡이 됐고, 입시 때도 그렇게 많이 나온다고 해요. 수능 보기 전 아이들의 응원가가 된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영화에 사용된 것에 대해 이즘과의 인터뷰에서는 "곡을 먼저 만들어 사장님께 들려드렸더니 좋아하셨어요. 김용화 감독은 팝과 스코어를 반반으로 하는 걸 좋아해요. 그래서 그렇게 갔고 감독이 벅찬 감정을 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해서 아바(ABBA)적 감동을 염두에 두고 썼어요. 비치보이스(Beach Boys)와 동일하게 행복한 느낌. 풍성한 하모니를 통해 벅차고 행복한 느낌을 주려고 했고요. 곡을 만든 후, 사실 엔딩 곡으로 생각했어요"라고 말했다. 

 

김용화 감독과 이재학은 대학 동기로 <미녀는 괴로워>를 같이 했고 뒤이어 이 작품을 같이 했다. 김용화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사실 <국가대표>를 재학이와 같이 할 생각은 없었어요. 결과적으로는 잘 됐고 고맙지만, <국가대표>는 재학이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요. 재학이는 감수성이 풍부한 음악을 하는데, 이 영화의 음악은 아무래도 스케일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재학이는 당연히 자기가 하는 줄 알고 있더라고요. 거기다 대고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던 거죠"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학은 "당연히 제가 하는 줄 알고 있었죠. 처음 듣는 얘기네요. 시나리오만 본 상태에서 이 곡을 먼저 만들었어요. 베이징 올림픽 때 우리나라가 야구 금메달을 딴 날이었고 영화 고사를 지낸 날이기도 했죠. 매우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 만들었어요. 주변에서 싱글로 먼저 내면 좋겠다고 해서 작년 겨울에 영화에 앞서 먼저 냈는데 반응은 별로였어요"라고 말했다. 

가사는 아직은 세상이 발견하지 못한, 어쩌면 의기소침한 상대에게 할 수 있다고, 날아가라고,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는 내용이다.  

 

20220103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728x90

어리석은 세상은 너를 몰라
누에속에 감춰진 너를 못봐
나는 알아 내겐 보여
그토록 찬란한 너의 날개
겁내지마 할 수 있어
뜨겁게 꿈틀거리는
날개를 펴 날아올라 세상 위로
태양처럼 빛을 내는 그대여
이 세상이 거칠게 막아서도
빛나는 사람아 난 너를 사랑해
널 세상이 볼 수 있게 날아 저 멀리 

 

[2000s/2003] -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 - 임현정

[2000s/2004] - 공항 가는 길 - 마이 앤트 메리

[2000s/2005] - 슈퍼스타 - 이한철

[2000s/2006] - 그대 때문에 - 박기영

[2010s/2010] - Going Home - 김윤아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