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s/19592014. 6. 24. 05:00

 

What'd I Say레이 찰스(Ray Charles)가 만들고 1959년 발표한 곡으로 골드레코드를 기록하며 미국 싱글 차트 6, R&B 차트 1위에 올랐다. 프로듀서는 제리 왁슬러(Jerry Waxler)가 맡았다. 앨범의 긴 버전을 싱글에서는 파트 1, 2로 나누고 각각 A면과 B면에 실어 발표했다. 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 중 10위를 차지했다.

 

레이는 다운비트와 스윙타임 레이블에서 10여 년간 냇 킹콜(Nat King Cole)찰스 브라운(Charles Brown) 스타일의 음악을 해왔다. 1954년 애틀랜틱사와 계약을 할 때 사장 아멧 어테건(Ahmet Ertegun)과 프로듀서 제리레이에게 해왔던 음악을 더 넓혀서 새로운 스타일을 추구하도록 장려했다. 제리는 애틀랜틱의 성공이 뮤지션들의 경험 때문이 아니라 열정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레이의 음악에 전혀 간섭하지 않았다. “우린 음반 만드는 건 잘 몰라도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 레이에게 최선은 그를 내버려 두는 것 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다이어 스트레이츠(Dire Straits)1985년 히트 곡 Walk Of Life에서 자니가 멋진 옛날 노래 Be-Bop-a-LulaWhat'd I Say를 부르며 돌아왔다("Here comes Johnny singing oldies goldies, Be-Bop-a-Lula baby What'd I Say")”에 등장한다. 국내에서 이태신왓 아이 세이로 번안해 불렀다. 

 

가사를 성적으로 흥분된 상태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즉흥적으로 시간을 때우려다보니 생각나는 대로 나온 말인 거 같다. "what'd I say"는 더 이상 가사가 생각이 나지 않아 그냥 한 말이고 "stop! stop! we'll do it again" 부분은 섹스에서 체위를 바꾸는 것으로 해석하기 이전에 악단에게 계속 반복할 거라는 신호로 쓰인 것일 것이다. 즉흥적이니 평소 자주 생각했던 주제로 갔을 것이고 자주 반복해서 연주하다보니 처음 했던 것과는 다른 의도로 포장되기 시작했을 것이다.

 

20140624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1954레이는 가스펠 사운드에 좀 더 세속적인 가사를 섞었다. 그 첫 번째 시도가 I Got a Woman으로 복음성가인 My Jesus Is All the World to Me 혹은 I Got a Savior Way Across Jordan에 기반 해 만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으로 백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고 흑인들은 그렇게 편안해하진 않았다. 레이는 그런 식으로 음악을 만들게 된 건 의도된 건 아니었다고 고백했다. 1956년엔 일반 피아노의 음질을 신뢰할 수 없어 전자 피아노를 사용해 뮤지션들의 비웃음을 샀고 1958년엔 섹스에 대한 송가 Night Time Is the Right Time을 발표했다.

 

전기에 의하면 What'd I Say195812월 공연이 끝나고 남은 시간을 채우기 위해 즉흥적으로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다. 그래서 레이는 절대 신곡을 녹음 전에 발표하지 않지만 이 곡만은 그렇게 되었다. 레이는 중간에 한 시간 쉬고 새벽 한 두시가 되어서야 끝나는 4시간짜리 공연에서 자정이 지나 악단이 모두 지치고 힘들어하자 남은 12분가량을 채우기 위해 자신의 백 밴드 릴렛츠(Raelettes)에게 잘 듣고 그냥 따라만 와, 내가 알아서 가볼 테니까라고 말했다.

 

레이는 전자 피아노로 시작해 드럼이 지원하는 독특한 라틴 콩가의 툼바오 리듬을 느끼면서 일반 피아노로 바꾸었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을 때 12마디의 가스펠 음계로 바뀌었다. 하지만 가사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들로 이어졌다. "See the gal with the red dress on / She can do the Birdland all night long" 부분은 아멧클레어런스 스미스(Clarence "Pinetop" Smith)가 시초라고 말한 부기우기 스타일에 영향을 받았다. 이 가사는 무대 위의 댄서들을 가리키며 부르는 말이었다. 중간은 레이릴렛츠의 주고받기 식으로 바뀌고 오케스트라의 혼 섹션이 강한 신음같이 터져 나오면서 슬픔을 전해준다. 주고받는 스타일은 가스펠에서 자주 등장하는 기교 중 하나다. 교회에선 목사의 목소리와 신도들의 맞장구가 어우러져 자연스럽게 주고받는 스타일이 된다.

 

이 곡은 연주되고 난 후 청중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레이도 사람들이 춤추고 흥겨워하는 그 기운을 느낄 수가 있었다. 레이와 악단은 이후에도 이런 식으로 여러 번 공연을 펼쳤고 이 곡의 제목과 이 곡이 담긴 음반 구매 문의가 쇄도했다

 

 

녹음은 애틀랜틱사의 좋은 소리를 담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녹음실에서 진행되었고 레이와 악단은 공연을 통해 거의 완벽하게 맞춰보았기에 단 몇 번의 녹음 만에 끝낼 수 있었다. 엔지니어는 탐 도우드(Tom Dowd)였고 그는 새로 막 구입한 8트랙 녹음기를 사용했다. 후반부로 갈수록 더 즉흥적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당시 라디오에 나오는 곡들이 대부분 230초였던 점을 감안하면 730초가 넘는 이 곡을 시장에 내놓기엔 무리였다. 거기에 레이와 백업 보컬의 주고받는 스타일이 너무 외설적이었다. 회사에서는 이 곡을 낼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회의가 있었고 레이도 이 곡이 크게 논쟁이 될 거라고 생각해 난 내 곡을 해석하지 않지만 당신이 이 곡이 무슨 곡인지 모른다면 당신은 사랑의 달콤한 소리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은 이 것을 해결하기 위해 세 버전으로 믹싱했고 일부분을 잘라냈다. 그리고 곡을 두 파트로 나누고 각각 What'd I Say Part I, What'd I Say Part II로 제목을 붙였다. 은 인터뷰에서 우린 곡을 발표하지 않는 다는 건 생각하지 않았다. 크게 히트할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음악이 (가짜로) 끝난 뒤 릴렛츠레이에게 더 하자고 조르고 다시 멋진 엔딩을 향해 달려가는 것도 크게 화제가 되었다.

 

 

Hey mama, don't you treat me wrong, come and love your daddy all night long

엄마, 내게 잘 대해줘요, 가서 아빠랑 밤새 사랑해요

All right now, hey, hey, all right, see the girl with the diamond ring

좋아, , 좋아 다이아몬드 반지를 한 저 여자를 봐

She knows how to shake that thing

어떻게 그걸 흔들어야 하는지 아네

All right now, now, now, hey, hey, hey, hey tell your mama, tell your pa

엄마 아빠한테 말해

I'm gonna send you back to Arkansas

내가 널 다시 아칸사스로 돌려보낸다고

Oh yes, ma'm, you don't do right, don't do right, aw, play it boy

넌 옳은 일을 하지 마, 옳은 일을 하지 마, 연주해

When you see me in misery, come on baby, see about me

내가 불행한 걸 본다면, 와서 나에 관해 알아봐

Now yeah, all right, all right, aw play it, boy

When you see me in misery, come on baby, see about me

Now, yeah, hey, hey, all right

See the girl with the red dress on, she can do the Birdland all night long

빨간 옷을 입은 저 여자를 봐, 그녀는 밤새도록 버드랜드(재즈 클럽)에서 할 수 있어

 

Yeah yeah, what'd I say, all right, well, tell me what'd I say, yeah

뭐라고 말해야 돼, 좋아, 말해봐 내가 뭐라고 해야 돼

Tell me what'd I say right now, tell me what'd I say X2

Tell me what'd I say yeah

 

And I wanna know, baby I wanna know right now

알고 싶어, 지금당장 알고 싶어

And-a I wanna know and I wanna know right now yeah

And-a I wanna know said I wanna know yeah

 

Hey, don't quit now! (c'mon honey)

이봐, 멈추지 마

Naw, I got, I uh-uh-uh, I'm changing (stop! stop! we'll do it again)

알았어, 나 바꾼다(멈춰, 멈춰, 우린 다시 할 거야)

Wait a minute, wait a minute, oh hold it! Hold it! Hold it!

잠깐만, 잠깐만, 기다려, 기다려

Hey (hey) ho (ho) hey (hey) ho (ho) hey (hey) ho (ho) hey

Oh one more time (just one more time)

한 번 더 (한 번만 더)

Say it one more time right now (just one more time)

Say it one more time now (just one more time)

Say it one more time yeah (just one more time)

Say it one more time (just one more time)

Say it one more time yeah (just one more time)

 

Hey (hey) ho (ho) hey (hey) ho (ho) hey (hey) ho (ho) hey

Ah! Make me feel so good (make me feel so good)

기분이 아주 좋아

Make me feel so good now yeah (make me feel so good)

Woah! Baby (make me feel so good)

Make me feel so good yeah (make me feel so good)

Make me feel so good (make me feel so good)

Make me feel so good yeah (make me feel so good)

Huh (huh) ho (ho) huh (huh) ho (ho) huh (huh) ho (ho) huh

Awh it's all right (baby it's all right)

Said that it's all right right now (baby it's all right)

지금 당장 좋다고 말해

Said that it's all right (baby it's all right)

Said that it's all right yeah (baby it's all right)

Said that it's all right (baby it's all right) X2

 

Woah! Shake that thing now (baby shake that thing)

이제 그걸 흔들어 (자기야 그걸 흔들어)


 

2014/05/12 - [1960's/1960] - Georgia On My Mind - Ray Charles /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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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현지운 Rainysuns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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