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s/19842020. 10. 22. 18:00

When Doves Cry는 US 뮤지션 프린스(Prince)가 자신의 밴드 레볼루션(The Revolution)과 함께 1984년에 발표한 6번째 스튜디오 앨범 <Purple Rain>에 수록한 곡으로 앨범 보다 먼저 싱글로 나와 US 5주 1, 연말결산 1위, , 캐나다 1위, 아일랜드 2, UK 4위 등을 기록했다빌리지 보이스 선정 1984년 최고의 싱글, 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 중 52위를 차지했고 스핀이 발표한 같은 항목에서는 38위에 올랐다. 


1990년 MC 해머(MC Hammer)가 <Please Hammer Don't Hurt 'Em>에 수록한 Pray에서 샘플링 했고 1996년 지누와인(Jinuwine), 2002년 패티 스미스(Patti Smith)가 커버했다. 


프린스가 작사, 작곡, 프로듀서를 맡은 것은 물론 모든 악기를 연주했다. 하지만 베이스라인이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처음에는 베이스라인을 만들었으나 백업보컬을 맡았던 질 존스(Jill Jones)의 너무 구태의연한 편곡이라는 의견을 받아들여 베이스라인을 없앴다라이브에서는 특성상 베이스라인을 넣어 공연하는 경우가 더 많다시작은 기타 솔로 인트로와 뒤이어 드럼머신(Linn LM-1)이 등장하고 성대를 누른 후두음의 보컬이 나온다마지막은 신디사이저 솔로가 뒷받침 된 키보드 연주로 끝을 맺는다.


당시 엔지니어 페기 맥크리리(Peggy McCreary)는 프린스 피아노로 녹음했어요그러다 드럼을 쳤고 베이스를 두들겼죠방은 항상 세팅 되어 있었고 항상 그가 무엇을 할지 몰라 준비를 하고 있어야 했어요. 근데 정말 즉흥적이었요. 여러분이 거기 있어봐야 해요. 힘들기도 하지만 재밌었어요. 물론 힘들 때는 정말 기운을 내기가 힘들어요. 24시간을 긴장하고 준비해야 하니까요. 정말 내 생에 가장 긴 시간 동안 작업한 게 아니었을까 싶어요. 프린스 집에 갈 때만 잠시 잘 수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싱글의 B면은 원래 아폴로니아 6(Apollonia 6)의 앨범을 위해 만들었던 17 Days란 곡이다. 이곡의 실제 제목은 17 Days (the rain will come down, then U will have 2 choose, if U believe, look 2 the dawn and U shall never lose)로 현재까지 US 1위에 오른 곡의 가장 긴 제목을 가진 B면 곡이다

앨범 <Purple Rain>앨버트 마그놀리(Albert Magnoli) 감독이 만든 동명의 영화 O.S.T. 앨버트 감독은 프린스에게 아버지와의 복잡한 갈등 관계와 러브 씬에 사용할 곡을 써오라고 말했고 프린스는 다음날 2곡을 만들었는데 이 곡이 그 중 한 곡이. 프린스의 전기 작가 페르 닐센(Per Nilsen)프린스가 사귀었던 베이너티 식스(Vanity 6)의 멤버 수잔 문지(Susan Moonsie)에게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고 밝혔다.


영화에서는 프린스의 아버지 프랜시스(Clarence Williams III)가 어머니를 때리는 폭력적인 가장으로 나온다가사에서 프린스는 "demanding"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폭력은 아니어도 폭력에 가까운 위협이나 심한 다그침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뮤직비디오는 프린스가 직접 만들었다. MTV 안무 부문 후보에 올랐었고 당시에는 너무 외설적이어서 TV로 나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논란이 있었다.


가사는 걸핏하면 싸우는 여자친구가 떠나고 난 뒤에 둘의 관계 개선과 문제점을 살피기 위해 부모의 영향력이 투영된 화자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 같다. 화자는 여자친구와 싸울 때 자신에게서 아버지의 모습을, 그리고 여자친구에게서 어머니의 모습을 본다. 그리고 둘의 싸움은 평화를 사랑하는 비둘기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폭발해 내는 소리처럼 들린다. 화자는 자신의 모습은 과거에서 온 것이니, 스스로에게 싸우지 말라고,  "don't cry"라고 말한다. 그럴 필요 없다고.   


어릴 때 친구들과 같이 듣다 "courtyard"가 우리나라를 가리키는 '코리아'가 아닐까하고 의심하던 기억이 난다.


20201022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ke if you will, a picture of you 

네가 네 사진을 찍는다면

And I engaged in a kiss, the sweat of your body covers me

키스하느라 여념이 없는 나를, 날 덮고 있는 네 몸의 땀을

Can you my darling, can you picture this?

자기야 이걸 사진으로 남길 수 있어?

Dream if you can

네가 꿈을 꿀 수 있다면  

A courtyard an ocean of violets in bloom,

마당에 활짝 핀 바이올렛의 바다를

Animals strike curious poses

재밌는 자세를 취하는 동물들을

They feel the heat, the heat between me and you

사람들은 열기를, 너와 나 사이의 열기를 느낄 거야 

 

How can you just leave me standing?

어떻게 나 혼자 서 있게 할 수가 있어?

Alone in a world that's so cold (so cold)

너무나도 추운 세상에 혼자 말야 (너무 추워)

Maybe I'm just too demanding

내가 너무 몰아 붙인 것 같아 

Maybe I'm just like my father too bold

우리 아버지처럼 너무 드세게

Maybe you're just like my mother

넌 우리 어머니처럼 느꼈을 거야

She's never satisfied (she's never satisfied)

그녀는 결코 만족을 못했지

Why do we scream at each other?

왜 우린 서로에게 고함을 지르는 걸까?

This is what it sounds like when doves cry

그건 마치 비둘기가 울 때 내는 소리 같아

 

Touch if you will my stomach, 

네가 내 배를 만진다면 

Feel how it trembles inside

내가 속으로 얼마나 떨고 있는지 느낄 거야

You've got the butterflies all tied up

온 몸이 묶인 나비들이 있어 

Don't make me chase you

내가 널 쫓아가지 않게 해줘

Even doves have pride

비둘기들라도 자존심은 있으니

 

※ How can you just leave me standing?

어떻게 나 혼자 서 있게 할 수가 있어?

Alone in a world that's so cold (so cold)

너무나도 추운 세상에 혼자 말야 (너무 추워)

Maybe I'm just too demanding

내가 너무 몰아 붙인 것 같아 

Maybe I'm just like my father too bold

우리 아버지처럼 너무 드세게

Maybe you're just like my mother

넌 우리 어머니처럼 느꼈을 거야

She's never satisfied (she's never satisfied)

그녀는 결코 만족을 못했지

Why do we scream at each other?

왜 우린 서로에게 고함을 지르는 걸까?

This is what it sounds like when doves cry

그건 마치 비둘기가 울 때 내는 소리 같아

 

  

When doves cry (doves cry, doves cry) X2

비둘기가 울 때 

Don't Cry (don't Cry)

울지 마

 

[1980s/1982] - 1999 - Prince 

[1980s/1983] - Little Red Corvette - Prince 

[1980s/1984] - Purple Rain - Prince  

[1980s/1984] - Let's Go Crazy - Prince 

[1980s/1986] - Kiss - Prince 

[1980s/1987] - Sign O' The Times - Prince 

 

후원을 하시려면

Buy Me A Coffee


Posted by 현지운 Rainysunsh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