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0s/2008

Halo - Beyoncé / 2008

by Rainysunshine 2019. 5. 25.
반응형

Halo비욘세(Beyoncé)2008년 발표한 3번째 스튜디오 앨범 <I Am... Sasha Fierce>에 수록한 곡으로 캐나다 3, 아일랜드와 영국 4, 미국 5, 미국 연말결산 29위 등을 기록했다. 52그래미 팝 보컬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했고 올해의 레코드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킹스 오브 레온(King Of Leon)Use Somebody가 받았다. 비욘세는 이 곡으로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19580828~20090625)과 아이티 지진 희생자들을 각각 추모했다. 이기용배와 휘성이 만든 에일리 Heaven은 이 곡을 레퍼런스 한 것으로 보인다.

 

비욘세, 라이언 테더(Ryan Tedder), 에반 보거트(Evan Bogart)가 만들었고 비욘세, 라이언, 에릭 닐란테 필립스(Eric Nealante Phillips) 등이 프로듀서를 맡았다. 뮤직비디오 감독은 필립 아델만(Philip Andelman)이 감독을 맡았고 미국 배우 마이클 앨리(Michael Ealy)가 출연했다. 에반NPR과의 인터뷰에서 라이언의 집에 놀러 갔어요. 라이언은 공연 후에 아킬레스건 문제로 집에서 쉬고 있었거든요. 라이언의 집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3시간 만에 만들었어요. 그리고 비욘세의 삶과 제이-(Jay-Z)와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비욘세가 부르면 어떨까를 생각했고요. 라이언은 천사 같은 키보드 파트를 만들어 냈어요. 저는 레이 라몽테인(Ray LaMontagne)의 광팬인데요. 레이2004년 발표한 Shelter와 비슷한 감정을 표현하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우리는 제이- 회사에 데모를 보내면서 제발 아무한테도 돌리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어요. 비욘세가 딱이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보내고서도 한동안 연락이 없어서 라이언리오나 루이스(Leona Lewis)에게 줄까도 생각했어요. 그 쪽 회사에도 비욘세가 거절하면 이 곡을 주겠다고 얘기했고요. 그 때문에 이 곡이 원래 리오나를 위해 만들었다는 소문이 났어요라고 말했다.


라이언빌보드와의 인터뷰에서 미시건에서의 공연 전에 집에서 게임을 하다가 아킬레스건이 찢어져서 인생 최고의 고통을 느끼고 있을 때였어요. 그래서 공연을 취소하고 집에서 2주간 쉬고 있었죠. 와이프가 어떤 일도 금지시켜서 곡도 못쓰고 있어서 와이프가 집을 잠깐 비우는 사이에 에반한테 메시지를 보내 와이프가 3시간 정도 없으니까 놀러 오라고 했어요. 노래 한 곡 만들자고요. 그 전에 비욘세측에서 저희 앨범에 있는 Come Home을 듣고 연락이 왔어요. 그래서 에반한테 비욘세가 곡을 원한다. 친구, 3시간만에 곡 하나 만들자라고 말했죠. 천사들이 부르는 것 같은 후렴구를 생각해 놓은 게 있어서 거기서부터 시작 했어요라고 말했다.

 

비욘세가 작곡가 이름에 왜 들어갔냐는 비난이 일자 라이언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제가 비욘세가 부르는 모든 노래에 대해 어떻다고 말할 수는 없는데요. 이렇게 말할 게요. 비욘세는 어떤 노래를 부르건 자기의 역할을 해요. 데모를 들으면 알 수 있는데요. 작곡가로서 생각한 수준과 완전히 다른 레벨로 끌고 가요. 이 곡의 경우에 브릿지는 제가 만든 것과 완전히 다른 버전이 만들어져버렸어요. 그녀가 그 부분을 한 없이 파서 편집을 하고 자신의 보컬을 입힌 거예요. 결국 제가 가장 좋아하는 파트가 되었어요. 스튜디오에서 전체 멜로디도 그녀가 자발적으로 써봤어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서 작곡가로서의 자격을 얻은 거예요라고 말했다.

 

켈리 클락슨(Kelly Clarkson) 라이언이 자신의 Already Gone 편곡을 재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라이언은 이 곡을 만든 이후 켈리4번째 앨범 <All I Ever Wanted>에 참여해 Already Gone을 만들었다. 곡을 들어본 평론가들은 Already GoneHalo와 비슷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해 켈리는 처음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다가 여러 번 들어보고서는 전체적인 편곡과 피아노 터치, 드럼의 강약, 박수 등의 비슷한 부분들을 찾아냈다. 켈리는 이를 확인하고 Already Gone을 앨범에 수록하는 걸 반대했다. 하지만 이미 제작에 들어간 뒤라 뒤로 돌리는 건 불가능했다. 이에 대해 켈리라이언은 전화로 격론을 벌였다. 라이언은 두 아티스트에게 같은 편곡으로 작업한 적이 없고 두 곡은 콘셉트, 멜로디, 가사가 완전히 다른 곡이라고 주장했다. 켈리는 회사에 Already Gone의 싱글 발매 금지를 요청했지만 회사에서는 이를 거절하고 MV까지 제작했다.


가사는 화자가 어떤 이유에선가 철벽을 치고 있다가 상대에게서 "halo"로 대변되는 어떤 신성한 기운, 에너지, 분위기 등을 느끼고 상대에게 완전히 반했다는 내용이다. 사랑보다는 좀 더 경이로운 존재를 경탄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느낌이 든다.  

 

20190525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Remember those walls I built?

내가 쌓은 그 벽들 기억나?

Well, baby, they're tumblin' down

베이비, 그것들 무너졌어

And they didn't even put up a fight

싸움을 일으키지도 못하고

They didn't even make a sound

소리를 내지도 못해

I found a way to let you in

네가 들어올 수 있는 길을 찾았어

But I never really had a doubt standin' in the light of your halo

네 후광의 빛 속에 서서 정말 한 치의 의심도 하지 않았어

I got my angel now

이제 난 천사를 가졌어

 

It's like I've been awakened

난 깨어난 것 같아

Every rule I had you breakin’

내가 가진 모든 규칙을 네가 깨트렸어

It's the risk that I'm takin’

내가 감수할 위험이지

I ain't never gonna shut you out

절대 널 막지 않을 거야

 

Everywhere I'm lookin' now

이제 내가 보는 곳은 어디나

I'm surrounded by your embrace

네 포옹으로 둘러싸여 있어

Baby, I can see your halo

네 후광이 보여

You know you're my savin' grace

넌 날 구원하는 우아함

You're everything I need and more

넌 내가 필요로 하는 것 그 이상의 모든 것

It's written all over your face

네 얼굴에 다 쓰여 있어

Baby, I can feel your halo

네 후광을 느낄 수 있어

Pray it won't fade away

사라지지 말라고 기도해

 

I can feel your halo, halo, halo, I can see your halo, halo, halo X2

네 후광을 느끼고 볼 수 있어

 

Hit me like a ray of sun burnin' through my darkest night

햇빛처럼 날 쏘아줘, 내 가장 어두운 밤을 태워줘

You're the only one that I want

넌 내가 원하는 유일한 사람

Think I'm addicted to your light

네 빛에 중독된 거 같아

I swore I'd never fall again

맹세해 다신 떨어지지 않을 거야

But this don't even feel like fallin’

이건 떨어질 것 같지가 않아

Gravity can't begin to pull me back to the ground again

중력이 날 다시 땅으로 끌어내릴 수 없어

 

It's like I've been awakened

난 깨어난 것 같아

Every rule I had you breakin’

내가 가진 모든 규칙을 네가 깨트렸어

It's the risk that I'm takin’

내가 감수할 위험이지

I ain't never gonna shut you out

절대 널 막지 않을 거야

 

Everywhere I'm lookin' now

이제 내가 보는 곳은 어디나

I'm surrounded by your embrace

네 포옹으로 둘러싸여 있어

Baby, I can see your halo

네 후광이 보여

You know you're my savin' grace

넌 날 구원하는 우아함

You're everything I need and more

넌 내가 필요로 하는 것 그 이상의 모든 것

It's written all over your face

네 얼굴에 다 쓰여 있어

Baby, I can feel your halo

네 후광을 느낄 수 있어

Pray it won't fade away

사라지지 말라고 기도해

 

※※ I can feel your halo, halo, halo, I can see your halo, halo, halo X4

네 후광을 느끼고 볼 수 있어

 

※※


[2000's/2003] - Crazy In Love - Beyoncé Feat. Jay-Z / 2003

[2000's/2006] - Irreplaceable - Beyoncé / 2006

[2000's/2008] - If I Were A Boy - Beyonce / 2008

[2000's/2008] - Sweet Dreams - Beyoncé / 2008 

[2000's/2008] - Single Ladies (Put A Ring On It) - Beyoncé / 2008

[2010's/2011] - Love On Top - Beyoncé / 2011

[2010's/2013] - Drunk In Love - Beyonce Feat. Jay-Z / 2013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