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s/19662014. 1. 18. 05:00


Eleanor Rigby비틀즈(The Beatles)1996년 앨범 <Revolver> 수록 곡으로 영국과 캐나다 싱글 차트 1위에 올랐고 빌보드 싱글 차트에선 11위까지 올랐다. 곡은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가 주도하여 만들었고 현악 사중주 2팀을 기용해 음악적으로 더욱 실험성을 기한 것과 도리안 모드, 에올리안 선법, 자연단음계 등을 섞은 것, 외로움을 전면에 내세운 직설적인 가사가 당시 팝 음악의 관행을 깬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1966년 그래미 3개 부문에 올랐고 최우수 컨템포러리 보컬 부문을 수상했다롤링 스톤 선정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에 포함되어 2004년 137, 2010년 138위를 기록했다.  

 

스트링 편곡은 조지 마틴(George Martin)이 한 것이다. 조지4중주단 두 팀을 불러 4대의 바이올린, 2대의 비올라와 2대의 바이올린을 사용했다. 현악적인 편곡은 이 당시 비발디(Antonio Vivaldi)를 좋아했던 여자 친구 제인 애셔(Jane Asher)에게서 영향을 받아 이뤄진 것이다. 덕분에 비틀즈 멤버들은 보컬과 화음으로만 참여했을뿐 전혀 악기를 사용하지 않았다. 녹음 때 생경하고 창의적인 소리를 만들기 위해 마이크를 악기 가까이 대고 녹음했다. 하지만 스트링 편곡 때문에 라이브가 용이치 않아 항상 라이브에서 1순위로 제외되었다.

 

시네이드 오코너(Sinead O'Connor)1994년 곡 Famine2000시스코(Sisqo)Thong Song에 샘플링으로 쓰였고 바닐라 퍼지(Vanilla Fudge), 레이 찰스(Ray Charles),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등을 비롯해 미국에서만 80여 명의 가수가 리메이크 했다

 

20140118 현지운 rainysunshine@tistory.com



처음 제목은 Eleanor Rigby가 아니라 Miss Daisy Hawkins였다. 은 처음 상황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피아노에 앉아 몇 마디를 치다가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데이지 호킨스가 교회에서 쌀을 줍네라는 말이 떠올랐어요. 난 그것을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 접었는데 며칠 뒤 매카트니 신부와 모든 외로운 사람들이 떠올랐죠. 난 사람들이 불쌍하게 양말을 깁는 우리 아버지를 생각할까봐  (다른 이름을 고르기 위해) 전화번호부를 뒤져 맥켄지란 이름을 찾았어요. 우리 아버지는 행복한 사람이었기 때문이예요.”

 

제목에서 엘리너는 비틀즈의 영화 <Help!>에 출연했던 배우 엘리너 브론(Eleanor Bron)에게서 따온 것이고 릭비는 폴이 여자 친구 제인을 만나러갈 때마다 보곤 했던 브리스톨에 있는 한 가게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은 “그 이름이 자연스러워 맘에 들었어요라고 말했다.

 

근데 엘리너 릭비란 이름이 있는 묘지가 실제로 1980년 발견되었다. 그곳은 존 레논(John Lennon)1957년 처음 만났던 울튼 빌리지 가든 근처의 성 피터스 패리시 교회에 있는 묘지였다.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거예요라고 말했다.

 

곡의 완성은 의 집에서 이루어졌다.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Ah, look at all the lonely people"의 멜로디를, 링고 스타(Ringo Starr)"writing the words of a sermon that no one will hear""Father McCartney darn his socks" 가사를, 이들의 친구로 의 집에 놀러왔던 피트 쇼튼(Pete Shotton)은 매카트니란 이름은 사람들이 실제 인물로 오해할 수 있으니 바꾸라고 조언해 주었다. "Wearing the face that she keeps in a jar by the door"은 엘리너가 더 어려 보이기 위해 얼굴에 콜드 크림을 바르는 것을 묘사한 것이다.

 

마지막 부분은 피트가 아이디어를 냈다. 이 어떻게 끝맺어야 할지 결정 못하자 피트는 맥켄지 신부가 엘리너의 장례를 치르는 것이 어떻겠냐고 말했다. 은 그 의견에 반대했지만 처음에 그 의견을 듣고 말이 없던 은 후에 피트의 의견대로 끝을 맺었다.

 

1971년 자신이 가사의 반을 썼다고 말했고 1980년엔 1절 빼고 자신이 다 썼다고 말했다. 하지만 피트"이 쓴 것은 거의 없어요"라고 말했고 은 몇 단어를 썼을 뿐이고 80%는 자신이 썼다고 말했다.              

 


Ah, look at all the lonely people X2

, 외로운 모든 사람들을 봐

 

Eleanor Rigby picks up the rice in the church where a wedding has been lives in a dream

결혼식이 열린 교회에서 쌀을 줍는 엘리너 릭비는 꿈속에서 살지

Waits at the window, wearing the face that she keeps in a jar by the door

문 옆 단지에 넣어 둔 것을 얼굴에 바르며 창가에서 기다리지

Who is it for?

누구를 기다릴까?

 

All the lonely people, where do they all come from?

모든 외로운 사람들, 다들 어디서 왔을까?

All the lonely people, where do they all belong?

모든 외로운 사람들, 다들 어디에 속해 있는 걸까?

 

Father McKenzie, writing the words of a sermon that no one will hear

맥켄지 신부는 아무도 듣지 않을 설교를 쓰고 있지

No one comes near

아무도 곁에 오지 않아

Look at him working, darning his socks in the night when there's nobody there

아무도 없을 때 밤에 양말 꿰매는 그를 봐

What does he care?

무얼 신경 쓰는 걸까?

 

All the lonely people where do they all come from?

All the lonely people where do they all belong?

 

Ah, look at all the lonely people X2

 

Eleanor Rigby, died in the church and was buried along with her name

엘리너 릭비는 교회에서 죽어 자신의 이름으로 된 묘비에 묻혔지

Nobody came

아무도 오지 않았어

 

Father McKenzie, wiping the dirt from his hands as he walks from the grave

맥켄지 신부는 묘지에서 걸어 나오며 손에 묻는 흙을 털지

No one was saved

아무도 구원받지 못했어 

 

 

2012/10/29 - [1960's/1966] - Rain - The Beatles / 1966

 

Posted by 현지운 Rainysunshine

댓글을 달아 주세요